국제협력을 위한 유럽 전략 : 연구혁신에 대한 글로벌 접근 방식


집행위원회는 지난 5월 18일 변화하는 세계 속 국제협력을 위한 유럽 전략으로 '연구혁신에 대한 글로벌 접근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를 통해 EU는 국제 연구혁신 파트너십을 지원하고, 우리 사회를 더 건강하게 만들고,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수한 연구를 위해서는 전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함께 노력해야 하며, 이는 EU의 전략적 우선순위이다. 그러나 연구혁신에 대한 국제적 협력은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인권과 기본 가치가 도전받는 변혁된 글로벌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EU의 대응은 좋은 본보기가 되어 다른 국가와의 협력에서 다자주의, 개방성 및 상호주의를 촉진하는 것이다. EU는 기후변화 또는 전염병과 같은 글로벌 도전에 대한 글로벌 대응을 촉진하고, 국제 규칙과 기본적인 EU 가치를 존중하고, 개방된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할 것이다.

[Mariya Gabriel/연구혁신집행위원] "이러한 개방성이 작동하고 연구자들이 국경을 넘어 쉽게 협력할 수 있도록 하려면 EU와 같은 주요 자금 제공자의 지원뿐만 아니라 윤리적이고 사람 중심적인 연구, 지적 재산권의 공정한 대우 및 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상호 접근과 같은 문제에 대한 공정한 경쟁의 장을 명확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가치와 원칙을 공유하는 파트너와 적극적으로 교류할 것이다."

 

 

'팀 유럽' 접근 방식

연구혁신에 대한 글로벌 접근 방식은 우수성을 주도하고, 자원을 모아 과학적 진보를 달성하고, 활기찬 혁신 생태계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글로벌 개방 수준에 대한 유럽의 약속을 재확인한다. 이 목표를 고려하여 EU는 학문적 자유, 성평등, 연구윤리, 오픈사이언스 및 증거기반 정책 결정과 같은 연구혁신의 기본 원칙과 가치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만들기 위해 국제 파트너와 협력할 것이다.

새로운 전략은 균형 잡힌 두 가지 주요 목표를 기반으로 한다.

  1. 첫째 전략은 규칙과 가치 기반 연구혁신 환경을 목표로 하며, 이는 또한 기본적으로 개방되어 있어 전 세계의 연구원과 혁신가가 다자간 파트너십에서 함께 협력하고 글로벌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도록 도울 것이다.
  2. 둘째 전략은 연구혁신 분야의 국제 협력에서 호혜성과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OURCE : EUROPEA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