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en TechEU 두 번째 에디션 출시 ‘예산 두 배 확대’


집행위원회는 성공적인 파일럿에 이어 지난 6월 21일 두번째 Women TechEU 공모를 개시하였다. 올해에는 최대 130개의 여성주도 딥테크 스타트업이 미래의 여성 기술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자금 지원 및 비즈니스 가속화 서비스 자격을 얻게 된다.


2021년 첫 번째 파일럿에 대한 매우 고무적인 응답에 이어, 집행위는 올해 예산을 1,000만 유로로 두 배 이상 늘리며 최대 130개 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은 2022년 10월 4일 17:00(CET)까지 가능하다.

[Mariya Gabriel/연구혁신 집행위원] "우리는 이 첫 파일럿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받았으며 EU 및 관련 국가에서 거의 400건의 신청서를 받았다. 나는 우리가 16개국에서 50개의 야심 찬 여성 주도 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는 딥테크 기술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여성이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큰 발걸음이다. 여성이 주도하는 딥테크 기업은 EU의 혁신 DNA를 구축해야 하며 올해 우리는 더 많은 지원을 할 것이다."

Women TechEU는 회사 성장의 가장 위험한 초기 단계에서 여성 주도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75,000유로의 보조금 외에도 결선 진출자들은 EIC의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리더십, 국제화, 비즈니스 모델링, 구현 전략, 시장 진입, 기금 마련, 투자자와의 협상 등에 대한 멘토링과 코칭을 받게 된다.

집행위원회는 여성 주도의 딥 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함으로써 평등하고 더 번영하는 유럽 딥테크 생태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Women TechEU 제도는 해당 산업 분야의 여성 리더를 육성할 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권자로서의 역량도 강화한다. 집행위원회의 자금 조달 레이블은 여성이 여전히 과소 대표되는 투자 분야에서 자신의 위치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omen TechEU는 여성 혁신가를 위한 EU 상(prize)과 EIC의 새로운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기술 및 혁신 분야에서 여성을 지원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EU 이니셔티브 중 하나이다.

이 계획은 연구혁신위원회(EIC)의 지원을 받아 호라이즌 유럽의 유럽 혁신 생태계 작업 프로그램에 따라 자금이 지원된다.

 

배경

Women TechEU는 오늘날 여성의 비율이 매우 낮은 딥테크 분야의 여성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유럽의 해결방안이다.

딥테크는 유럽 스타트업 생태계의 4분의 1이상을 차지하며, 유럽의 딥테크 기업 가치는 현재 7,000억 유로로 평가된다. 그러나 산업 전반에 걸쳐 여성의 대표성은 매우 부족하다. 오늘날 여성은 EU에서 특허 출원의 10%만 획득하고, 신생 기업의 15% 미만이 여성에 의해 설립되거나 공동 설립된다. 이는 여성이 주도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자본이 적어 악순환을 낳는다. 벤처 캐피탈의 5%만이 남성과 여성이 혼합된 팀에, 2%만이 여성으로 구성된 팀에 사용된다. 코로나 위기는 이를 더욱 악화시켰다. 팬데믹 기간 동안 여성 창업자에 대한 기금은 2019년에 비해 31% 감소한 반면, 남성으로만 구성된 팀에 대한 기금은 같은 기간 동안 16% 감소하였다.

종종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딥 테크 스타트업은 연구개발 주기가 더 긴 경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테크 스타트업보다 더 많은 시간과 자본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업은 초기에 적절한 지원과 투자를 받으면 성공할 수 있다.

 

SOURCE : European Innovation Council and SMEs Executive Agency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