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CORUS-XUAM, 성공적인 도심항공교통(UAM) 비행 테스트

퐁트와즈(Pontoise) 비행장에서 실시된 비행 테스트는 세 가지 다른 실제 시나리오에서 회피 기동을 시뮬레이션하여 도심항공교통(UAM) 항공기로 안전한 비행이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프랑스의 글로벌 항법 위성 시스템 전문가 M3 Systems, 슬로베니아 경비행기 제조업체 Pipistrel 및 독일 UAM 회사 Volocopter 등 3개의 유럽 기업이 프랑스에서 첫 공동 비행 테스트를 마쳤다. 이는 EU가 지원하는 CORUS-XUAM 프로젝트의 일부로 수행된 여러 연구 프로젝트 중 세 번째 프로젝트이다. 이러한 비행 테스트의 목적은 무인교통관리(UTM) 및 항공교통관리(ATM)이 서로 다른 유형의 항공기와 함께 작동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이다.

파리 근교 퐁트와즈 비행장에서의 성공적인 비행 시험은 M3 Systems의 BOREAL 무인항공시스템(UAS), Pipistrel의 유인 전기항공기 Velis Electro, Volocopter의 원격조종 2X 전기 수직 이착륙 멀리콥터를 사용하였다. Pipistrel은 기존 ATM 타워와 시스템을 사용했으며, Volocopter와 M3 Systems는 CORUS-XUAM 프로젝트 파트너인 프랑스 Hologarde가 제공한 UTM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일주일간의 테스트 기간 동안 시험한 실제 시나리오에는 완전히 포화된 상태의 공항 또는 수직이착륙장 폐쇄, 최종 접근 및 이륙(FATO) 구역 의 폐쇄, 교통충돌과 같은 돌발상황이 포함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FATO 구역의 예상치 못한 점유 상황 및 다른 항공기의 우선착륙으로 인한 항공기 우회를 포함하는 상황은 Pipistrel 및 Volocopter 항공기로 시험하였고, 공항 및 수직 이착륙 비행장의 폐쇄로 인한 비행 경로 우회 시나리오는 M3 Systems의 UAS로 테스트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Volocopter 항공기와 M3 Systems의 UAS를 사용하여 동일한 공역을 공유하는 두 대의 항공기로 비행경로를 전환하는 시나리오를 테스트하였다.

M3 Systems의 CEO인 Marc Pollina는 ‘UASweekly.com’에 게시된 기사에서 “M3 Systems는 이 대규모 유럽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 이러한 성공적인 테스트를 통해 우리 회사의 BOREAL UAS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항공기가 안전하게 다른 수직 이착륙장으로 경로를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서 향후 XUAM 운영에 조력자가 될 것임을 확인하였다. U-Space 서비스 제공업체와 경로 변경 시연 및 전술적 통신을 제공함으로써 M3 Systems는 고급항공이동성 (AAM)과 공항 운영자 간의 향후 조정을 지원할 수 있다.”

Pipistrel 사장 겸 전무 이사인 Gabriel Massey는 이번 시험 비행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전 세계에서 상용화된 전기 항공기 제조사로 인증받은 Pipistrel은 항공기동성의 비전을 만들고 의미있는 진전을 이루어가는 기술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게 되어 자랑스럽다. CORUS 프로젝트와 파리에서의 시연은 UAM 운송기가 2030년 이후 일반 영공에서 어떻게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새로운 저소음 및 저공해 항공 여객 및 항공 화물 서비스를 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Volocopter의 위험 및 인증 책임자 Oliver Reinhardt는 다음과 같이 미래 계획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였다. “Volocopter의 사명은 UAM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며, ATM/UTM 통합을 우리의 디지털 플랫폼인 VololQ와 연결하는 것은 UAM을 전 세계 대도시에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올해 말 독일에서 시행되는 다음 CORUS-XUAM 테스트 비행이 기대된다.”

 

CORUS - XUAM

  • 기간 : 2021.01.01.~2022.12.31
  • 예산 : 662만 유로 (EU 지원 약 400만 유로)
  • 총괄 : EUROCONTORL (벨기에)

도심항공교통(UAM)은 광범위한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이점을 제공한다. U-space 분야의 부상은 UAM과의 상호 작용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EU가 지원하는 CORUS-XUAM 프로젝트는 U-space 서비스 및 솔루션이 통합 UAM 비행 운영을 어떻게 뒷밤침하여 전기 수직 이착륙 및 무인항공시스템 (UAS)과 기타 영공 사용자가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며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해당 프로젝트는 여객 수송, 물류, 비상 대응 및 감시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임무에 중점을 두고 6개의 유럽 지역에서 6개의 도전적인 초대형 시범 운행을 실행할 것이다.

 

SOURCE: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