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과학 데이터 수집 및 관리 개선 (CORDIS 선정 이달의 프로젝트)


시민 과학의 도전 과제 중 하나는 사람들이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플랫폼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사용자에 의해 그리고 사용자를 위해 구축된 기술 서비스는 이 두 가지 주요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


시민 관측소라고도 하는 시민 과학 플랫폼이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을 더 간단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이는 시민 과학 관측소의 상호 운용성, 네트워킹, 데이터 품질 및 안전한 데이터 관리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과학계와 대중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EU가 지원하는 COS4CLOUD 프로젝트는 9개의 시민 생물다양성 관측소와 협력하고 있으며 그 중 4개는 유럽에서 가장 큰 Artportalen, iSpot, Natusfera 및 Pl@ntNet이다. 이 서비스는 5개의 환경 품질 모니터링 플랫폼에서 테스트된다.

 

생물다양성 및 환경 문제 해결

Artportalen은 스웨덴의 환경 관리 및 보존의 핵심이다. 당국과 정부 기관은 새, 식물, 곤충 및 곰팡이를 포함하여 8,200만 명이 넘는 시민 관찰의 도움을 받는다. 2019년에만 약 11,000명이 개별적으로 관찰을 보고했다.

이 방대한 데이터는 여러 시민 관측소의 생물다양성 관찰을 한 곳으로 통합하는 상호 운용 가능한 오픈 소스 서비스인 Cos4Bio에 제공된다. COS4CLOUD에서 개발한 전문가들은 모든 관찰을 확인 및 식별하고 커뮤니티와 상호 작용하며 각 종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컨소시엄은 시민 과학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애자일(Agile) 방법론을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모든 개발 단계에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여 수행된다. 워크플로를 만들면 모든 서비스 개발자가 적절한 이해 관계자와 연결되고 피드백을 얻고 통합할 수 있다. 프로젝트 파트너인 독일의 52°North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GmbH의 Henning Bredel은 "COS4CLOUD에서 우리는 시민 관측소가 데이터 품질과 양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과학 분야 내에서 해당 데이터를 더욱 신뢰할 수 있고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양 생물 다양성 발견

COS4CLOUD는 또한 네트워킹 및 지식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광범위한 활동을 조정하고 있다. 스페인 카탈로니아에서 가장 큰 시민 과학 및 해양 관찰 행사 중 하나인 BioMARató를 공동 주최한다. 이 친선 경쟁은 6월에 시작되어 9월 30일에 끝난다. 참가자들은 카탈루냐 해안과 바르셀로나를 따라 가능한 한 많은 생물을 촬영한다. 그런 다음 사진은 Natusfera에서 공유된다. 주최자는 모든 관찰을 계산, 식별 및 검증한다. 전문가와 야생 동물 애호가는 참가자들에게 종을 식별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해양 연구 방면에서 가장 큰 연구 기관인 스페인국립연구위원회의 Ciències del Mar.Institut de의 연구원이면서 COS4CLOUD 프로젝트의 기획자인 Jaume Piera는 "BioMARató는 보다 전통적인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얻을 수 없는 일련의 관찰을 생성할 것이며, 이는 해양 생태계의 역학을 대규모로 연구하기 위한 새로운 연구의 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2023년 2월에 종료되는 COS4CLOUD(EOS-Cloud를 위한 시민 관측 서비스 공동 설계)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새로운 유럽오픈사이언스클라우드(European Open Science Cloud) 서비스에 통합할 것이다. 이 가상 공간을 통해 과학 커뮤니티는 연구, 혁신 및 교육을 위해 데이터를 저장, 관리, 분석과 재사용을 할 수 있다.

 

  • 기간: 2019.11.1.~2023.2.28.[Horizon 2020]
  • 예산: 600만 유로 [EU 지원 100%]
  • 총괄: AGENCIA ESTATAL CONSEJO SUPERIOR DE INVESTIGACIONES CIENTIFICAS(Spain)

 

개요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COS4CLOUD 프로젝트는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여 개방형 과학 및 시민 과학 이니셔티브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딥 머신 러닝, 자동 비디오 인식 및 기타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를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 것이다. COS4CLOUD는 시민 과학 플랫폼이 향상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더 쉽게 공유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프로젝트는 Artportalen, Natusfera, iSpot과 같은 플랫폼과 FreshWater Watch, KdUINO, OdourCollect, iSpex 및 CanAir.io와 같은 기타 환경 품질 모니터링 플랫폼의 경험을 사용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 오픈 사이언스 클라우드에 시민 과학을 통합하여 과학 커뮤니티와 사회 전반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