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AXESS가 소개하는 벨기에 연구 환경


EURAXESS KOREA는 지난 9월 2일 2022년도 분기별 뉴스레터 2호를 발간하였다. 이번 호는 EURAXESS 회원국 중 하나인 벨기에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한다.


벨기에의 연구혁신 환경과, 주요 펀딩 기회에는 무엇이 있으며, 벨기에로 진출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EURAXESS KOREA가 소개한다.

 

벨기에 개요 

벨기에는 1830년도에 독립 왁국으로 세워졌으나, 그 역사는 훨씬 더 오래되었으며 항상 유럽 안팎의 국제 관계에 깊이 관여해왔다. 라틴 세계와 게르만 세계 사이의 교차로에 위치한 서유럽의 심장부인 벨기에의 수도 브뤼셀은 수많은 유럽 기관이 위치해 있는 EU의 본거지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벨기에는 맥주, 만화, 초현실주의 취향(Magritte, Delvaux, Folon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벨기에는 이 뿐만이 아니라 일류 대학과 오랜 전통을 위해 과학기술 연구를 촉진한다.

많은 벨기에 과학자들이 다양한 국제 과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몇 가지 예에는 유럽원자력연구기구(CERN)의 원자력연구, 우주 탐사 연구, 남극의 프린세스 엘리자베스 기지에서의 환경 연구 등이 있으며, 이에 더하여 나노 기술, 생명 공학 또는 백신 연구 분야도 포함된다.

벨기에는 대학의 높은 과학 수준과 삶의 질에 매료된 다양한 외국인 학생과 연구원을 환영하고 있는 한편, 많은 벨기에 과학자들이 해외 유수 대학에 입학하고 있기도 하다.

여러 벨기에 대학이 국제 순위 상위 200위 안에 들어있다. 최근 Reuters 순위에 따르면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대학 순위에 7개의 벨기에 대학이 포함되어 있으며, 벨기에 대학이 1위를 차지하였다.

※루벤 대학교(KU Leuven)가 2019년 1위에 선정됨.

 

벨기에 연구 환경

벨기에에는 약 14만 8천 여명의 R&D 종사자가 있으며, 이 중 9만 2천 여명은 연구원으로 종사하고 있다(2019년). 벨기에 R&D 인력의 58%와 연구원의 53%는 비즈니스 부문에 있다. 2019년부터 벨기에의 R&D 집약도는 3.17%로 리스본 목표에 도달하였으며, 이에 따라 벨기에는 혁신 및 R&D 측면에서 가장 활발한 EU 회원국 중 하나가 되었다.

※벨기에 연구혁신에 대한 최신 정보와 지표, 벨기에 연구 환경에 대한 전체 개요는 연구 모니터링 및 평가 웹사이트를 참조 [MERI data (belspo.be)]

벨기에에서는 대학 및 기타 고등 교육 기관이 언어공동체(커뮤니티)에 의해 관리된다.

  • 플랜더스와 브뤼셀에 있는 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대학은 플랜더스 커뮤니티에서 관리
  • 왈로니아와 브뤼셀에 있는 프랑스어권 대학 및 기타 고등 교육 기관은 프랑스어권 커뮤니티(왈로니브뤼셀연방)에서 관리

유일한 예외는 연방 기관인 브뤼셀에 위치한 왕립군사아카데미(Royal Military Academy)이다.

 

연방 당국

2,800명의 직원과 주요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연방과학정책부서(BELSPO)는 정부에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데이터를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 기후 변화와의 전쟁, 생물 다양성, 에너지, 보건, 이동성, 정보사회와 같은 분야에서 지식기반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BELSPO는 또한 유럽우주국(ESA)에 대한 벨기에의 기여를 관리한다. 벨기에는 ESA의 5번째 기여자로 이 참여는 벨기에와 벨기에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벨기에는 다양한 AIRBUS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에 R&D 지원을 제공한다.

BELSPO는 또한 과학자들에게 뛰어난 프레임워크와 연구 자료를 제공하는 10개의 연방과학연구소(박물관 및 연구소)를 감독한다. 이들은 또한 예술/역사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으며 매년 12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방문한다.

다른 행정부에 속한 4개의 다른 연방 과학 연구소도 있다.

  1. 국립범죄학연구소
  2. 교도소 연구 및 임상 관찰 센터
  3. Sciensano(공중보건과학연구소와 수의/농약 연구 센터의 합병)
  4. 왕립 국군/군사 역사 박물관

BELSPO는 국가의 모든 당국이 주도하는 연구 노력을 조정한다. 따라서 BELSPO는 R&D 및 혁신 조사를 조정한다. 또한 모든 벨기에 당국이 참여하는 협의 기구의 사무국 역할도 한다. BELSPO는 연간 15억에 달하는 R&D 재정 인센티브를 모니터링한다.

BELSPO는 벨기에가 유럽 및 국제 인프라와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BELSPO는 다양한 권위있는 기관과도 연결되어 있어, 이러한 인프라를 통해 국내 연구원들에게 국제적인 명성을 제공한다.

연방수준에는 왕립군사아카데미라는 대학이 있으며, 또한 플랜더스에 위치해 있지만 연방 기관인 벨기에원자력연구센터(SCK-CEN)는 원자력 연구, 서비스 및 교육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남아있다.

 

플랜더스

플랜더스 지식 부문의 중추는 5개의 대학 협회(UHasselt, KU Leuven, UAntwerpen, VUB, UGent), 4개의 전략적 연구 센터 및 기타 여러 지식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플랜더스에 있는 이러한 지식의 여러 자리는 해당 활동 분야의 우수 센터로 인정받고 있으며 저명한 국제 네트워크 및 전 세계 파트너와 통합된 연구를 수행한다. KU Leuven, UGent, IMEC 또는 VITO와 같은 이들 중 일부는 해외(미국 및 아시아)에 자회사 활동을 설립했으며 종종 현지 파트너를 포함한다.

연구혁신 환경의 주요 기여자는 기업과 산업이다. 플랜더스의 기업은 EU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 플랜더스는 2016~2018년 동안 혁신 활동이 있는 기업 비율 70%로 에스토니아(73%)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였다. (벨기에의 경우 68%).

플랜더스에 고용된 모든 사람들 중 8.8%가 첨단 기술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플랜더스는 노동 집약적(플라스틱, 다이아몬드), 및 자본 집약적(차량) 상품에 특화되어 있다. 주요 하이테크 수출 제품은 2020년 전체 하이테크 수출의 거의 60%를 차지하는 의약품이다.

※연구 주제, 연구 팀 또는 연구원 검색은 eFlanders 연구 정보 공간을 참조

※플랜더스의 과학기술혁신 정책, 주요 수치 또는 지표, 연구혁신의 성과, R&D 및 혁신 기관 및 행위자에 대한 개요, 심층 정보 등은 STI in Flanders 참조

 

왈로니브뤼셀 연방 (프랑스어 커뮤니티)

프랑스어 커뮤니티에는 12,000명 이상의 연구원들이 일하고 있다. 커뮤니티에는 6개 대학과 함께 223개의 스핀오프 대학이 있으며, 연구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300개의 공공/민간 유닛이 있다. 6개의 경쟁력 클러스터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벨기에 기업 및 연구원을 모았다.

이러한 경쟁력 허브는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연구 기관 간의 유대 강화를 목표로 하는 왈로니브뤼셀 연방의 경제개발 및 혁신 정책의 핵심 요소이다. 이들은 제한된 영역에서 공통의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관련된 고등 교육 기관, 기업, 연구 단위 및 기타 이해 관계자를 그룹화 한다.

이 "혁신의 삼각형" 또는 "지식의 삼각형"에서 고등 교육 기관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으로는 연구에 중점을 둔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와 혁신을 창출한다. 얻은 성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각 대학에는 지식이전사무소(KTO)를 설치하였다. 이들 각각은 리소스 풀링을 용이하게 하는 LiEU 네트워크(기업대학링크네트워크)에 나타난다.

※벨기에 프랑스어권에서의 학업, 직업 등에 관한 정보는 Study in Belgium 참조

 

혁신 

혁신 지원은 전담 기관 및 보조금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Region)에서 관리한다. 플랜더스에서 VLAIO는 혁신 지원을 포함하여 기업에 대한 모든 지침과 지원을 위한 원스톱 상점 역할을 하며, Innoviris와 SOWALFIN 그룹은 각각 브뤼셀 수도 지역과 왈로니아 지역에서 이 역할을 담당한다.

자금 조달 외에도 지역은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수립된 정책이 기관에 의해 실행되는 동안 정책의 준비, 모니터링 및 평가는 각 정부, 특히 플랜더스의 경우 경제과학혁신부(EWI)교육훈련부(O&V) 행정부 내에서 이루어지며, 왈로니아의 경우 경제고용연구부, 왈로니브뤼셀연방의 경우 DGEVR에서 이루어진다.

 

펀딩 도구 및 기회

벨기에는 국제 후보자에게 다양한 채용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 연구원에게 열려있는 모든 대학 연구직은 직업 포털 www.euraxess.eu에 나열된다.

기본 연구 자금은 주로 FWO(플랜더스) 및 F.R.S.-FNRS(프랑스어권) 기관에서 관리한다.

플랜더스의 연구 프로젝트 지원에 대한 기타 정보는 Support for research projects | Flanders.be (vlaanderen.b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럽 수준에서 벨기에는 MSCA(마리퀴리 프로그램)ERC(유럽연구위원회) 보조금 모두에서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벨기에에 있는 5개의 NCP(국가조정관)은 지원자에게 호라이즌 유럽 최신 전개 상황에 대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하며, 파트너 탐색과 컨소시엄 가입을 도우며, 프로젝트 제안 준비를 지원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신입 연구원을 위한 중요 정보

EURAXESS 이니셔티브는 연구원과 그 가족이 벨기에에 올 때 비자, 주택, 학교 등의 주요 분야에 대해 지원을 제공한다.

※추가 정보는 EURAXESS Belgium | 참조

이민 절차 시스템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 참조

 

SOURCE : EURAX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Email
WhatsApp

Stay Connected

More Upd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