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추론 능력 발달의 기원을 밝혀내는 유아 연구


새로운 연구는 언어가 발달하지 않은 유아에서 합리적 사고가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발견은 인간 추론의 기원에 대하여 새롭게 조명해 볼 수 있다.


인간의 합리성은 우리의 행동이 신념과 대체로 일치하고 우리의 신념이 추론과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합리적인 소비자는 환경적 신념 때문에 더 비싸더라도 현지에서 재배한 유기농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 이성적 사고를 어떻게 발달시키는가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로 남아 있다. 유아기의 추론 능력 발달을 테스트하면 성인 추론의 구성 요소를 구성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헝가리 중앙 유럽 대학(Central European University)의 PreLog 프로젝트 책임자 Ernő Téglás는 "생후 몇 년 동안 영아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에 직면한다"고 설명한다.

"과학이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우리의 능력에 의존하는 것처럼, 우리는 매우 단순한 형태의 논리적 추론조차도 초기 문제 해결을 촉진하고 추론과 학습을 안내할 수 있는지를 논증하였다."

 

유아의 합리성

유럽연구위원회(ERC)가 자금을 지원한 PreLog 프로젝트는 말하기 전 유아의 추론 능력의 본질을 분석하여 인간 합리성의 기원을 탐구하고자 했다.

먼저 프로젝트는 유아의 논리적 기본 요소를 식별하기 시작했다. 프로젝트 연구팀은 이러한 초기 논리적 개념이 추론 개발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랬다.

이러한 질문을 연구하기 위해 이들은 종종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했다. 예를 들어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자극에 반응하여 유아의 동공 확장을 탐구하는 동공 측정 연구를 수행했다. "동공 측정은 성인 연구에서는 잘 확립되어 있지만 유아 실험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다."

한 연구에서 유아에게 간단한 비디오 애니메이션이 제공되었다. 상단 부분이 동일한 세 개의 다른 개체가 화면 뒤로 이동했다. 즉. 상단 부분만 드러낸 목표 물체가 나타난다면 이것은 A물체의 상단 부분일 수도 있고, B 혹은 C일 수도 있다.

Téglás와 그의 팀은 14개월 아기가 동시에 여러 대안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선언적 추론(disjunctive inference)의 전제 조건이 어린 나이에 존재한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여러 가능한 신원과 호환되는 모호한 물체는 더 큰 동공 확장을 유발했다"고 그는 말한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언어 이전에 양상논리 개념이 존재한다'는 첫 징후를 찾는 데 도움이 되었다."

Téglás와 그의 팀은 또한 동공 측정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선언적추론과 같은 초기에 등장한 논리적 능력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선언적 추론은 'A 혹은 B, A가 아니니까 따라서 B'의 형태로 대안을 제거하는 수단이다.

연구 프로젝트의 결론은 이 중요한 형태의 논리적 추론이 12개월 아기의 레퍼토리의 일부임을 시사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 연구가 상대적으로 유연한 시스템을 밝혀냈다는 것"이라고 Téglás는 말한다. "추론은 다른 프로세스와 연계하여 결론을 생성할 수 있는 구조에 의해 지지된다."

 

인간 추론의 기원

PreLog는 인간 추론의 기원과 발전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Téglás에 따르면 이 작업은 유아 인지 연구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분야의 일부로 볼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연구실에서 논리적 능력의 기초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고 그는 말한다. "하지만 구성적 사고의 기원을 더 잘 이해하려면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의 발달 변화를 문서화할 수 있어야 한다."

Téglas에게 있어 다음 단계는 이와 같다. "인간이 아닌 동물게 이러한 능력이 있는지를 연구해 보면 이런 그림을 더욱 미세하게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고 그는 결론지었다. "인간의 논리적 능력의 선도자들을 식별해 냄으로써 인간 합리성의 형성 영역뿐만 아니라 편견과 오류의 기원을 드러낼 수도 있을 것이다."

 

  • 기간 : 2015.09.01.~2022.02.28. (Horizon 2020)
  • 예산 : 150만 유로 (EU 지원 100%)
  • 주관 : KOZEP-EUROPAI EGYETEM (Hungary)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