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존 유럽, 디지털 및 녹색 전환을 위한 연구과제 지원 계획

현재 온라인 상에서 회람되는 호라이존 유럽의 프로그램 구성 초안은 유럽 집행위원회가 디지털 및 녹색 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동시에 유럽의 전략적 자율성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15건의 연구지원 공고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호라이존 유럽(Horizon Europe) 프로그램 채택을 2020년 말까지 추진하였으나 입법 및 예산 지연으로 인해 최종 프로그램 구성안은 4월까지 발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연구 협회, 대학 및 컨설팅 기관의 웹 사이트에서 회람되고 있는 초안은 연구자들이 응용 프로그램 준비를 시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산업 및 우주 프로그램 초안에서 유럽연합 위원회는 6가지 주요 목표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기후 중립적 산업 가치 사슬에서의 리더십, 핵심 가치 사슬의 자율성 증가, 디지털 주권, 안전하고 호환성이 높은 데이터 경제, 위성 항법 및 지구 관측 시스템, 인간 중심의 기술 창출 등 이다.

11월에 발표된 성명서에서 유럽 연구 기술기구 연합(EARTO)은 유럽연합(EU)가 경제를 보다 친환경화 및 디지털화 할 수 있지만, 연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유럽연합(EU)와 국가 계획 간의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연구 기술기구 연합(EARTO)은“R&I 투자는 전체적인 일관성을 갖고 추가적인 방향성을 제공하며, 국가 회복 및 탄력성 있는 계획 내에서 회원국이 정의한 투자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구성 초안에는 디지털, 산업 및 우주 연구에 배정될 최종 자금이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집행위가 4월에 개시할 첫 공고들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보여준다.

 

지속 가능한 제조

첫째, 집행위원회는 지속 가능한 제조 공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프로젝트를 찾을 것이다. 예를 들어, 레이저의 사용은 산업용 전력 소비를 3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추정하지만, 그 목표 달성에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이 주제 내에서 지원되는 프로젝트들은 최신 고출력 레이저 기술과 고품질 센서 및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합하고, 제조 과정의 에너지 집약도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Horizon Europe 프로그램은 또한 환경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인간이 생태계에 주는 부담을 나타내는 지표)을 낮추고 지속 가능하고 무독성이며 재활용이 가능한 바이오 기반 재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지원할 것이다.

유럽연합(EU)은 산업 데이터의 보다 효율적인 사용이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생산 과정을 보다 탄력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Horizon Europe 프로그램 내 공고들은 그 특정 목표를 위해 준비 중이다.

 

친환경 건물

프로그램 구성 초안에는 건설 및 철거 폐기물을 줄이고 폐기물을 2차 제품으로 재활용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공고들을 포함하고 있다. 초안에 따르면, 이 공고들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은 연구는 철거로 인한 재료 재사용을 50%까지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유럽연합 위원회는 또한 Horizon Europe 프로그램의 수혜자들이 유럽연합(EU)이 건설 부문을 위한 자체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기를 원한다.

 

친환경 금속

작업 프로그램 초안은 철강 산업이 에너지 소비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특히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에 대한 요청을 예측하고 있다.

Horizon Europe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MEP(유럽연합위원회 회원국가들) 또한 석탄 및 철강에 대한 유럽연합(EU)의 연구 기금을 업그레이드하고 이를 친환경적인 철강 생산을 위한 보다 광범위한 목표에 맞추는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그린 딜을 위한 AI

인공 지능(AI), 데이터 및 로봇 프로젝트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을 위한 공고들이 계획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들은 농식품, 에너지, 공익사업, 제조 및 운송업 분야에서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제안될 연구들은 인공 지능(AI), 데이터 및 로봇 공학을 사용하여 폐기물 관리 개선을 목표로 할 수 있다. 적어도 선정된 제안의 절반 이상이 로봇 관련 연구일 것으로로 예상된다.

 

보다 지속 가능한 운송을 위한 우주 연구

한 연구 요청에서 유럽연합위원회는 유럽 글로벌 항법 위성 시스템기구(European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Agency)와 유럽연합(EU)의 지구 관측 프로그램인 코페르니쿠스(Copernicus)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운송 분야가 새로운 이동성 서비스를 개발하고 교통혼잡 및 차량 배출량을 줄이는 데 일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

 

국제 협력

프로그램 구성 초안에서 유럽연합위원회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 서비스 및 표준화를 "인간 중심 접근방식에 따라" 개발하기 위한 유럽연합(EU) 및 캐나다간의 협력 프로젝트에 대한 특별 공고들을 제안하고 있다. 이 공고들은 최고의 연구원과 신생 기업의 생태계를 만들어 유럽연합(EU)과 캐나다에 기반을 둔 유럽 혁신가들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할 것이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