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 리노베이션을 위한 협업 프레임워크


에너지 비효율적인 건물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의 잠재력은 건물 혁신 가치 사슬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 간의 협력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 맞춤형 개조 계획의 주요 단계를 실시간으로 상호 연결하는 플랫폼이 개발되었다.


건물은 에너지 소비의 40%와 온실 가스 배출량의 36%를 차지하여 유럽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주체다. EU 건물의 약 35%는 50년이 넘었으며 도시가 청정 에너지 미래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지속 가능성 과제에 대하여 가장 큰 부담을 안고 있다. 오래된 건물의 높은 보수율은 굉장히 큰 에너지 절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에너지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건물 개조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비즈니스 연구 및 혁신을 촉진하는 핵심 요소다. 이 문제는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REZBUILD 프로젝트에 의해 해결되었다”라고 프로젝트 책임자인 Giampaolo Stasi는 말한다. 이 정책은 혁신 기술의 통합으로 건설 부문을 개방하여 현재 1% 미만의 보수율을 2.5%의 연간 보수율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초석을 놓았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비용 효율적인 고급 리노베이션 기술, 비즈니스 모델 및 라이프 사이클 상호 작용을, 다양한 주택 혁신 유형에 부응하고 건물 보수 단계들과 이해 관계자들을 서로 상호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었다"고 Stasi가 덧붙인다.

프로젝트에서 수행된 참여 프로세스는 의사 결정 방법론을 사용하여 구현되었다. 이 올인원 의사 결정 플랫폼에서는 설계자부터 개인 소비자, 공공 및 민간 소유주에 이르기까지 주택 개조 프로세스와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가 함께 소통할 수 있다.

 

고급 보수 기술

REZBUILD 컨소시엄은 유럽의 변화를 주도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5개국에서 15명의 파트너들이 모여서 만들어졌다. 각 파트너는 일련의 건축 보수 고급 기술을 개발했다. 이러한 기술은 가장 널리 퍼진 유럽 기후지역에 위치한 세 곳의 시연 현장에서 테스트하고 최적화되었다. 주택소유자들에게 이 프레임워크의 이점에 대해 알리는 워크숍을 오슬로에서 열기도 했다.

첨가 자재 제조기술은 노동 인건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자재 낭비도 줄이면서 기존 건설 기술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맞춤형 복잡한 형태도 만들 수 있다. “조립식 건축 자재를 위한 3D 인쇄 시스템이 점차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수직 표면에 조립식 자재를 인쇄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처음으로 만들었다”고 Stasi는 말한다.

프로젝트 파트너들은 또한 유리 제품보다 가벼운 통합 태양광 발전을 위한 복합 태양광 모듈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복합 재료로 만든 우리의 차세대 유연한 경량 건물 전용 태양광 발전은 미적인 면도 개선하면서 엔지니어가 깨끗하고 자유로운 전기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에너지 생성 및 절감 자재들을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한다"고 Stasi가 덧붙인다. 또한 이 경량 건물 전용 태양광 시제품은 플러그 앤 플레이 장착 시스템과 호환된다. 즉, 조립식 모듈에 고정하고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단열 및 건물 외부의 기밀성은 에너지소모가 거의 없는 건물 리노베이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두 가지 수동적 조치다"라고 Stasi는 강조한다. 기밀성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젝트 파트너는 기존의 2cm 두께의 석고보다 얇음에도 불구하고 균열이 발생하지 않고 성능이 더 우수한 석고 기반의 회반죽을 개발했다. 또한 단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량 단열 골재와 함께 첨가 석고를 사용하여 열전도율이 훨씬 낮은 석고를 만들었다.

개발된 고급 건설 보수 기술 목록은 태양열 보조 히트 펌프 및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포함하여 방대하다.

 

더 빠르고 더 오래 지속 가능한 건물 개조

“REZBUILD는 건물 리노베이션의 속도, 품질 및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해 관계자의 인식을 강화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혁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고양할 수 있다”라고 Stasi는 말한다.

“혁신적인 협업 프레임워크와 고급 건축 보수 기술은 오래된 건물의 리노베이션 비율을 높이고 보수 시공 기간을 30%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 회수 기간은 최대 12년이 될 것이다”라고 Stasi는 결론지었다.

 

  • 기간 : 2017.10.01.~2022.01.31. (Horizon 2020)
  • 예산 : 891만 유로 (EU 지원 691만 유로)
  • 조정 : OFFICINAE VERDI GROUPE SPA (Italy)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