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더 나은 도시 설계를 위한 ‘가상도시’ 구현

유럽의 도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지만, 대부분의 데이터는 도시 계획과 정책 입안에 사용되지 않는다. EU가 지원하는 DUET 프로젝트는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더 나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도시 시스템의 컴퓨터 복제본을 만들었다. 이 작업은 도시 관리와 유럽 전역의 ‘스마트 시티’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유럽의 도시는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다.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센서는 도시 전역에 점점 더 확산되어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한다.

벨기에 Digital Flagship의 고문이자 DUET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인 Lieven Raes는 ”도시는 교량 폐쇄가 인근 거리의 교통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대기오염은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우리의 가상 도시는 정책입안자, 정치인, 사회단체 및 시민 간에 의사 결정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유럽 도시의 디지털 트윈 생성

가상 도시의 개념은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지만 기본 기술은 전반적인 도시 역학을 포착할 만큼 충분히 발전하지 못했다. 이제 스마트 센서는 교통, 에너지, 환경 및 인프라와 같은 도시 시스템의 대표적인 그림을 그리기에 충분하게 발전했다.

이러한 발전을 기반으로 EU가 지원하는 DUET 프로젝트는 도시의 인프라 및 시스템에 대한 가상 표현(로컬디지털트윈,LDT) 그리고 이들이 지역 환경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만들었다. DUET의 시범 도시인 플랜더스, 필젠, 아테네는 유럽에서 이 선구적인 기술을 채택한 최초의 도시 중 하나이다. DUET의 LDT를 통해 도시 계획자는 제안된 도시 변화 또는 혼잡과 같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입력하고 결정사안에 대한 잠재적인 실패요소를 시각화할 수 있다.

DUET 프로젝트에서 15개 파트너 및 기술 제공자로 구성된 국제 컨소시엄은 각 도시의 상황에 따라 이전 가능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시 및 지역 행정부와 협력하였다.

LDT는 단일 기술이 아니라 최근에야 성숙해진 일부 기술을 포함한 기술의 집합체이다. 여기에는 고급 3D 모델링, 광범위한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사물인터넷 인프라, 개방형 데이터 포털,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그 어느 때보다 더 통찰력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는 복합적인 시각화 도구가 포함된다. 상호작용하는 개선된 시뮬레이션 모델은 연결된 공기의 질 및 소음 모델 덕분에 이동성 측정이 공기의 질이나 소음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다양한 정책 영역의 영향을 더 잘 예측한다.

”이러한 기술 중 일부는 데이터를 더 풍부하게 만들었으며, 일부는 처리 및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고, 일부는 데이터를 스마트 신호등, 스마트 가로등 및 스마트 도로 차단기와 같은 스마트 도시 시스템 자체의 동작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만들었다.“ Raes는 미래에 LDT 기술이 점점 더 도시 시스템 내에서 시민들의 행동과 반응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러나 LDT는 기술에 관한 것만이 아니라고 Rase는 지적한다. ”이들은 멋진 시각화를 위함이 아니다. LDT는 변경 관리 도구이다. 이는 모든 도시가 지속가능하게 되기 위해 완료해야 하는 변화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DUET팀은 벨기에, 체코, 그리스에서 성공적인 파일럿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프로젝트 참가자 중 하나인 아네테 DAEM의 프로젝트 관리 부문 책임자인 Dimitra Tsakanika는 현지 테스트 및 보급 활동 결과를 토대로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고 했다.

DUET는 연구혁신 프로젝트가 구체적인 솔루션을 달성하고 도시를 더 스마트하고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데 어떻게 핵심이 되는지에 대한 예시이다. 이는 2030년까지 100개의 기후중립스마트도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EU 미션의 목표와 일치한다.

”DUET의 비전은 LDT가 계획 및 관리를 통해 공동 창조 도시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LDT는 조직의 내부 계획 및 시뮬레이션 도구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 이는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DUET LDT는 이미 정책 시나리오 비교 및 스토리텔링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DUET (Digital Urban European Twins for smarter decision making)

  • 기간 : 2019.12.01.~2022.11.30.
  • 예산 : 450만 유로 (EU 지원 약 400만 유로)
  • 총괄 : Vlaamse Gewest (벨기에)

완벽한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도시 설계자는 3D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디지털 트윈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 모델은 시공무원이 자원을 관리하고, 경제 발전을 강화하고, 생태 발자국을 줄이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U가 지원하는 DUET 프로젝트는 클라우드 및 고성능 컴퓨팅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여 대규모 공개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는 기존의 공공 정책 결정 주기를 발전시키고 있다.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면 도시 관리자가 실시간 이벤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인 정책 결정을 보다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유럽 전역의 여러 도시에서 테스트된 이 프로젝트는 모든 도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책 기반 데이터 서비스를 생성한다.

 

SOURCE: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