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팅] EuroHPC JU, 슈퍼컴퓨터에 양자 시뮬레이터 통합

두 대의 슈퍼컴퓨터에 두 개의 양자 시뮬레이터를 통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은 포스트엑사급 컴퓨터 시대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

유럽은 현재 두 번째 양자 혁명 가운데 놓여 있다. 신약 및 재료의 발견, 전례 없는 수준의 보안을 갖춘 새로운 통신 프로토콜, 암호화, 의료 영상 및 원자 시계는 양자 기술이 매일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영역 중 일부일 뿐이다.

EuroHPC JU(유럽고성능컴퓨팅공동사업)의 목표는 유럽 국가와 EU HPC 이해 관계자 간의 다리를 만들고 슈퍼컴퓨팅 전략과 투자를 조정하고 유럽 기술의 가시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EuroHPC JU는 유럽에서 엑사스케일 컴퓨터 이후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HPCQS 프로젝트를 지원하였다.

HPCQS는 “공개 유럽 연합 하이브리드 HPC-QS 인프라를 배포하여 공공 및 민간 유럽 사용자에게 비상업적 클라우드 액세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조합은 기존 슈퍼컴퓨터의 속도를 가속화하여 개인화 의료, 물류 및 운송, 재료 개발 및 양자 머신러닝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고유한 솔루션으로 이어지게 된다.

6개의 양자 컴퓨팅 호스트 사이트 선택에 관한 최근 발표에서 EuroHPC JU는 HPCQS가 2개의 기존 유럽 Tier-0 슈퍼컴퓨터에 2개의 양자 시뮬레이터를 통합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해당 슈퍼컴퓨터는 각각 프랑스와 독일에 위치해 있다.

‘HPCwire’기사에 따르면 각 시뮬레이터는 100큐비트 프로세서 장벽을 넘어 세계 최초의 HPC-양자 시뮬레이터(QS) 하이브리드를 위한 길을 닦았다. “이러한 인프라는 학계 및 산업계의 유럽 연구원에게 무료 및 개방형 연구 목적으로 공개될 것이다.”

선정된 6개 사이트는 체코의 IT4I, 독일의 LRZ, 프랑스의 GENCI-CEA, 이탈리 아의 CINECA, 스페인의 BSC-CNS, 폴란드의 PSNC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폴란드가 이끄는 사이트는 EuroQCS라는 공통된 Prefix를 가진다. HPCwire에 따르면 이는 이들이 양자 플래그십의 EuroQCS백서(유럽양자컴퓨팅및시뮬레이션인프라백서)에 표현된 원칙들을 홍보할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백서는 또한 Joliot Curie와 JUWELS를 다루는 HPCQS “쌍둥이 파일럿 시스템”을 다룬다. HPCQS 프로젝트는 모듈식 슈퍼컴퓨팅 아키텍처로의 긴밀한 통합을 통해 “클래식 슈퍼컴퓨터와 양자 시뮬레이터 간의 연결을 개발하고, 또한 유럽 아토스양자학습기계(QLM)를 통하여 양자 시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래밍 및 실행을 위한 클라우드 액세스 및 미들웨어를 제공할 것이다.

‘고성능 컴퓨터 및 양자 시뮬레이터 하이브리드(HPCQS)’는 양자 컴퓨팅, 시뮬레이션 및 데이터 인프라에서 유럽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이 분야의 비즈니스에 대한 매력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자 컴퓨팅을 HPC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면 과학, R&D 및 산업 분야에서 중대한 혁신을 위한 새로운 창이 열릴 것이다.

 

Integrating quantum simulators with classical supercomputers

  • 기간 : 2021.12.01.~2025.11.30.
  • 예산 : 1,200만 유로 (EU 지원 50%)
  • 총괄 : FORSCHUNGSZENTRUM JULICH GMBH (독일)

 

SOURCE: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