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은 많은 데 왜 고양이 품종은 소수에 불과할까?

 


세계 개 연맹(World Canine Federation)은 300종 이상의 다양한 견종을 인정하지만 고양이 애호가(Cat Fanciers' Association)의 책에는 42가지 종류의 고양이 종만 나와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할까?


코펜하겐 대학의 고유전체학 교수인 Gilbert는 "이는 개가 고양이보다 훨씬 유용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하였다. 고양이 발톱에 당하기 전에 그 이유를 한 번 살펴보자.

모든 개는 사실상 길들여진 늑대이다. 늑대는 무리를 지어 생활하며 함께 일하는 사회적 동물이다. 이들은 또한 소위 알파(Alpha Dog)라는 리더의 말을 듣는 경향이 있는데, 이 역할을 인간이 대신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특성은 개가 물건을 끌고 나르기, 사냥 및 보호와 같이 인간에게 유용한 많은 일을 하도록 훈련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연에 고양이는 기껏해야 인간과 양면적인 관계를 맺는 경향이 있는 고독한 동물이다. "그들은 특별히 사회적인 동물이 아니므로, 집 고양이가 특정한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없다. 따라서 개가 여러 작업을 수행하도록 사육된 반면, 고양이는 주로 외견을 위해 사육되어왔다. 결과적으로 고양이 품종보다 개 품종이 더 많다."

사회화에 대한 이러한 성향이 얼마나 중요한지 조사하기 위해 야생 고양이의 경우를 살펴볼 수 있다. Gilbert가 설명하듯이 고양이가 (인간으로부터) 도망가서 야성이 되어 새끼를 낳을 경우, 그 새끼 고양이는 첫주 안에 인간과 접촉하지 않으면 거의 길들여질 수 없다. 반면에 입양된 거리 개는 인간 주인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길들이는 것이 가능하다.

"행동 기반이 있는 경우에만 이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고양이는 훌륭한 사냥꾼이지만 명령에 따라 사냥하도록 고양이를 키울 수는 없다. 그런 행동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고양이는 본질적으로 가축화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근본적으로 맞지 않다.

물론 모든 개가 일하도록 사육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분명히 일부 개는 인간 주인에게 사랑과 애정을 쏟는 것 이상을 목적으로 사육되지 않았다. (안녕, 퍼그)

"우리는 개가 원래 순전히 특정 기능을 위해 사육되었다는 사실을 잊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외모를 기준으로 선택하기 시작한 것은 1~2세기 밖에 되지 않았다."

물론 여전히 안내견, PTSD를 위한 안락견, 탐지견 등 다양한 기능을 위해 사육되는 개가 존재한다. "개는 이러한 작업을 위해 고용되고 있다. 왜 개가 고양이 보다 유용한지, 그리고 왜 우리가 고양이 품종보다 개 품종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다."

마리퀴리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Where Wolf 프로젝트는 고대 개과 동물의 대규모 샘플링 및 통합을 통해 늑대와 개의 관계를 이해하고 우리의 조상이 개를 길들여온 방식에 대한 빛을 비추어 준다.

  • 기간 : 2016.09.01.~2018.08.31. (Horizon 2020/Excellent Science - MSCA)
  • 예산 : 20만 유로
  • 조정 : KOBENHAVNS UNIVERSITET (Denmark)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