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는 EU 연구 프로그램 내 불확실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연구자들이 과제를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펀딩 계획의 세부정보를 공개했다.
스위스연방평의회는 교육연구혁신부(SERI)에 국제연구 과제펀딩을 위한 과도기적 조치를 도입하도록 지시했으며, 이는 2022년 예산 수정통지와 함께 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지난 6월 집행위는 Horizon Europe 프로그램에서 스위스를 배제했다. 스위스 연구자들은 ERC, MCSA와 EIC의 향후 콜에서 개별 보조금 신청이 금지되었다.
현재 상황에서 스위스 연구자는 더 이상 ERC 우수보조금계획이나 MSCA 박사후 연구원 지원 프로그램에 제안서를 제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SERI와 SNSF는 이러한 펀딩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스위스 기관은 프로그램 공고(call)의 약 2/3에 지원할 수 있지만 연구 자금은 SERI에서 제공된다. 스위스 연구자들은 정보의 보조금 덕분에 프로그램의 협력연구과제 대다수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스위스 연구자는 개별 ERC 보조금, MSCA 박사후 연구원, 훈련/경력개발을 위한 지역/국가/국제 프로그램에 자금을 제공하는 MSCA의 Cofund 계획, 그리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스케일업하는 스타트업과 소규모 기업을 지원하는 EIC Accelerator에는 지원할 수 없다. 집행위의 평가를 받지 않는 연구 제안에는 SERI의 자금 지원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6월 금지 이전에 스위스에서 ERC 신진/중견 보조금 콜에 대해 제출된 제안은 집행위에서 평가하고 있으며 성공할 경우 SERI에서 자금을 지원한다. 연구를 위해 스위스로 이주하는 2021년 ERC 보조금을 받은 연구자들도 과제를 계속하기 위해 SNSF로부터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스위스 정부는 가능한 한 빨리 Horizon Europe에 합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발표된 조치는 일시적이라는 노선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 관계자들은 EU와의 연구교착 상태가 최소 2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 준회윈국 가입이 계속 지연되면 SNSF는 새로운 스위스 펀딩수단에 따라 2022년에 교체 콜을 제시해야 한다.
스위스 정부도 국가혁신기관 Innosuisse, ESA 등 연구기관과 함께 추가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계획된 전환조치는 2022년 예산의 부록 형태로 겨울 회기 의회에 제출될 것이다. 해당 계획의 실행은 의회승인을 받아야 한다.
한편, SERI는 스위스에 기반을 둔 참가자를 위한 재정지침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 이 규칙은 중소기업, 비상업적 연구센터와 대학부문 외 기관을 포함한 기업에 대해 최대 급여 비율을 부과할 것이다. 펀딩은 스위스에서 발생한 비용에 대해서만 제공될 수 있다. 또한 SERI는 스위스 참가자가 비합리적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경우 펀딩을 삭감할 권리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