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영국의 연구혁신청(UKRI)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담긴 과학 논문들은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오픈 액세스 저널에 게재될 예정이다.
영국 연구혁신청(UKRI)의 최신 정책은 2022년 4월 1일부터 동료 심사를 마치고 출판을 위해 제출된 연구 논문들에 대한 즉각적인 오픈 액세스를 요구한다. 이는 또한 2024년 1월 1일부터 출판된 단행본 형태의 논문, 도서 및 편집물들에 대하여 출판 후 12개월 이내에 공개해야 한다는 새로운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아만다 솔로웨이(Amanda Solloway) 과학부 장관은 “영국의 연구 시스템을 개방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세계적 수준의 협력 연구를 뒷받침하고 새로운 발견을 가속화하는 데 매우 중요할 것 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영국연구혁신청(UKRI) 오픈 액세스 정책은 공공 자금으로 지원받은 연구 논문들을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EU의 노력을 반영한다.
"플랜 S" 프로젝트는 2018년 유럽 12개국의 국가 연구 기관 및 자금 지원기관들의 컨소시엄인 cOAlition S에 의해 수립되었다. 그 이후로 EU는 955억(€95.5 billion) 유로 규모의 연구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은 프로젝트에서 비롯된 모든 논문들을 오픈 액세스 저널에 게재하도록 의무화했다.
CoAlition S 컨소시엄의 리더 그룹을 이끄는 의장이자 Science Europe 협회 이사장인 마크 쉴츠(Marc Schiltz)는 "유럽 집행위 이후에 연구 및 혁신에 연간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는 또 다른 대규모 자금 지원기관도 강력한 [오픈 액세스]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UKRI는 미래의 오픈 액세스 정책이 새로운 정책과 일치할 수 있도록 고등 교육 기금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또한 이는 새로운 정책의 구현을 위한 비용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최대 4,670만(£46.7 million) 파운드를 지출할 예정이다.
영국연구혁신청(UKRI)의 개방형 연구 수석 대변인 던컨 윙햄(Duncan Wingham) 은 “새로운 정책 지원을 위해 우리가 제공하는 기금으로 연구자와 연구 기관이 오픈 액세스를 구현하고, 비용에 합당한 가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의 과학 출판사들은 이 정책을 환영하면서도 구독 모델의 단계적 폐지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발행인 협회의 스테픈 로팅가(Stephen Lotinga) 회장은 “UKRI가 오늘 승인한 저널 출판의 대체 방안에 대해 상당한 우려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그린 오픈 액세스(green open access) 방안은 구독형 모델들과 지속 가능하지 않게 연결되어 있으며, 영국이 잘 알려진 높은 수준의 연구를 계속 출판하려는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로팅가 회장은 소규모 출판사들이 새 정책을 준수하도록 기관이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지속 가능한 개방형 액세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향후 몇 달 동안 영국연구혁신청(UKRI) 및 연구 기관들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