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스마트·지역 재생에너지 솔루션

EU가 지원하는 WEDISTRICT 프로젝트는 비용을 절감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이는 저온에서 재생가능한 에너지원, 열저장 및 폐열 회수를 결합하는 통합 지역 냉각 네트워크를 입증하려는 전반적인 목표와 일치한다.

프로젝트 파트너 UPB의 Constantin Ionescu 부사장은 ‘EuroScientist’에 게시된 뉴스 기사에서 ”WEDistrict는 기존 지역난방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 모두에 서 서로 다른 재생 에너지원을 최적으로 통합하여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는 열망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였다.

난방 및 냉방은 우리 에너지의 절반을 소비하고 대부분의 냉·난방은 화석 연료에 의해 이루어진다. 좋은 소식은 유럽과 전 세계의 점점 더 많은 도시가 현대적인 지역 에너지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WEDistrict는 여러 재생 에너지 소스를 통합하여 100% 화석 연료 없는 냉난방 솔루션을 시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재생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열 및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 기술 솔루션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WEDistrict는 첫 단계로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다. 두 번째 단계로 이는 태양 에너지를 포착하여 전기로 변환한다. 다음은 이 전기를 사용하여 건물을 가열하기 위해 지열 히트 펌프에 전력을 공급한다. 그 후에 물로 채워진 지하 파이프 네트워크가 지열을 흡수하고 펌프를 사용하여 건물로 전달한다.

뉴스 기사에 따르면 지열 시스템을 태양광 패널과 함께 사용하면 연구원들이 재생에너지에만 의존하여 건물을 난방할 수 있다. UPB의 전력 공학 부교수인 Mihai Vasile Sanduleac은 ”예를 들어 우리는 세 가지 유형의 태양광 패널과 세 가지 유형의 인버터를 사용했다. 실제 조건을 시뮬레이션 하는 통합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싶었다“고 설명한다.

최근 시연을 예로 들면 루마니아는 건물이 전체 에너지 소비의 약 30%를 차지하는 국가이다. 대부분의 공공 건물, 주택 및 아파트 블록은 공산주의 시대에 지어졌으며, 그 이후 상대적으로 소수의 건물만 리노베이션 되었다. 독립 에너지 싱크탱크인 EPG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7가구 중 1가구는 품질이 낮은 벽, 바닥, 창틀과 같은 심각한 주거 문제에 직면해 있다.

WEDistrict의 도움으로 UPB 연구원들은 다른 사람들이 녹색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2022.11.16. 한-EU연구협력센터 송예일 연구원 영감을 주고 있다. UPB는 연간 약 32미터톤의 CO2 배출량을 줄일 것으로 예측한다.

 

WEDistrict (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스마트 및 지역 재생에너지 지열 난방 및 냉방 솔루션)

  • 기간 : 2019.10.01.~2023.03.31.
  • 예산 : 약 1,900만 유로 (EU 지원 1,500만 유로)
  • 총괄 : INGENIERIA ESPECIALIZADA OBRA CIVIL E INDUSTRIAL SA(스페인)

 

 

SOURCE: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