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연구협력센터(KERC)는 지난 11월 24일(목) 한국과 유럽연합 간의 연구자 교환, 경력 개발 및 연구혁신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이니셔티브인 EURAXESS Korea와 MoU를 체결하였다.
두 기관은 한-EU 연구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한국 연구자의 참여를 증진한다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활동의 유사성에 대해 동의하였다. KERC와 EURAXESS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한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해당 분야에서 더욱 시너지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EURAXESS Korea(대표 Dr. Tomasz Wierzbowski)는 한국 학생 및 연구자의 유럽 진출 및 경력개발을 지원하고 유럽 연구혁신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해당 분야에서 유럽 현지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컨설팅을 제공하고 행사를 개최하고 지원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한-EU연구협력센터(센터장 조우현)는 한-EU연구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한국의 젊은 연구자들이 유럽에 진출하여 연구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양 기관은 이미 이전부터 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함께 행사를 개최하는 등 협력을 해온 바 있다.
MoU에는 KERC 센터장 조우현 박사와 PRACSIS(Euraxess 운영 기관) 창립자이자 대표인 Bernhard von Mach가 서명하였다.
양측은 MoU 체결에 앞서 한국과 유럽의 연구분야 협력의 중요성과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호간의 관심도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이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연구 협력 수요에 맞추어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을 이어가고 상호 지원할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