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HPC, 최초의 유럽 양자 컴퓨터를 호스팅 할 6개 도시 선정 


2022년 10월 4일 EuroHPC JU(유럽고성능컴퓨팅공동사업)은 최초의 유럽 양자 컴퓨터를 호스팅할 6개 지역을 선정하였다. 6개 도시는 체코, 독일,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폴란드에 위치해있다.


이들은 현장에서 기존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것이며, 유럽 전역에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다. 계획된 총 투자 금액은 1억 유로 이상이며, 이 중 절반은 EU에서, 나머지 절반은 EuroHPC JU에 참가하는 17개국에서 투자된다. 유럽 어느 지역에 있든 학계 연구자와 산업계는 최첨단 유럽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 6개의 양자 컴퓨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새로운 양자 컴퓨터는 또한 유럽 산업 및 학계의 양자 컴퓨팅 리소스 및 잠재적인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해결할 것이다. 그들은 훨씬 적은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오늘날의 시스템에 필요한 현재 몇 개월과 몇 년이 아닌 몇 시간 만에 건강, 기후 변화, 물류 또는 에너지 사용과 같은 영역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새로운 양자 컴퓨터는 2023년 하반기에 위의 6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컴퓨터는 유럽의 산업, 과학 및 사회적 관련성이 있는 광범위한 응용을 지원할 것이다.

  • 가상 약물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인체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을 통한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인 신약 개발,
  • 기업이 시간과 연료를 절약할 수 있도록 복잡한 물류 및 일정 문제 해결,
  • 비행기용 폴리머, 자동차용 촉매 변환기, 태양 전지 또는 에너지를 무기한 저장할 수 있는 상온 초전도체와 같은 새로운 재료의 가상 환경에서의 개발 및 테스트 등

EU는 Digital Decade에 따라 2025년까지 양자 가속 기능을 갖춘 최초의 컴퓨터를 보유하고, 2030년까지 양자 역량의 최첨단을 달리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새로운 양자 컴퓨터는 이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한 단계이다.

이는 순전한 유럽 이니셔티브이며, 이 기계는 EU 지원 양자 이니셔티브, 국가 연구 프로그램 및 민간 투자에 따라 개발된 유럽 기술을 활용하여 전적으로 유럽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EuroHPC JU

EuroHPC JU에 참여하는 17개 국가는 벨기에, 체코, 덴마크, 독일, 아일랜드,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라트비아,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핀란드, 스웨덴 및 노르웨이이다.

유럽고성능컴퓨팅공동사업은 유럽을 슈퍼컴퓨팅 분야의 세계 리더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EU와 EuroHPC 참여 국가가 노력을 조정하고 자원을 모을 수 있도록 2018년에 설립된 법적 자금 지원 기관이다. 2021년 7월에 집행위원회는 EuroHPC JU 규정을 채택하여 70억 유로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EuroHPC JU는 이미 2021년 말에 시작된 고성능 컴퓨터 및 양자 시뮬레이터 하이브리드 프로젝트(HPCQS)에 자금을 지원하였으며, 이 프로젝트는 약 100개 이상의 양자 비트(큐비트)를 제어하는 두 개의 양자 시뮬레이터를 기존 두 개의 슈퍼컴퓨터에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Quantum Technologies Flagship (양자기술플래그십)

2016년에 유럽의 양자 이해관계자는 Quantum Manifesto(양자 선언)를 발표하였으며, 이에 따라 2018년에는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10억 유로 규모의 10년짜리 공동 연구혁신 이니셔티브인 양자기술플래그십이 출범되었다.

호라이즌 유럽 지원 하에 양자기술플래그십의 다음 단계가 시작되고 있다. 이는 양자 기술에서 유럽의 연구 리더십을 통합 및 확장하고 연구 결과를 산업 활용에 더 가깝게 가져올 것이다.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EuroHPC의 양자 컴퓨터 및 시뮬레이터 배포 또는 유럽양자통신인프라(EuroQCI) 이니셔티브의 양자키배포(QKD)와 같은 다운스트림 활동을 위한 기술을 만들고 개발한다.

 

SOURCE : EuroHPC JU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