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상반기 유럽 수소 저장 운송 연구 및 정책 동향

KERC 는 유럽 각지에서 활동중인 KERC 서포터즈를 통해 과기부가 선정한 12대 국가전략분야를 중심으로 유럽 연구 및 정책 동향을 수집, 분석 및 제공합니다. 

요약

2024년 유럽에서는 잉여 전기를 수소로 저장하는 연구와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전기를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메탄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지역 내에서 재생가능한 수소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다.

유망한 수소 저장 방법에는 고체 기압 저장. 액화수소 저장, 금속 수소화물 저장, 화학적 수소 저장, 유기 화합물 저장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여 하나의 방법이 채택되기보단 특정 용도와 조건에 따라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 운송은 기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활용하는 것으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수소취성 및 누출방지에 관한 기술적 도전과 해결책 마련이 남있다.

유럽은 2030년까지 재생가능한 수소 10백만 톤을 생산 및 수입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관련 법 제정과 투자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결론적으로 유럽의 수소 연구와 정책은 탄소 중립과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재생가능한 에너와 수소 저장 기술의 혁신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 있다. 주요 프로젝트와 정책은 수소 경제의 성장을 촉진하며, 에너지 안보와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수소저장 #그린수소 #친환경에너지 #탄소중립 #수소 운송

Powered By EmbedPress

Hanna YANG

Hydrogen

PhD candidate at University of Louvai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Email
WhatsApp

Stay Connected

More Upd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