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첨단로봇·제조 분야에서 제1기 KERC 서포터즈로 활동하게 된 황준선입니다.
저는 영국 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기계공학 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는 스위스 로잔연방공과대학교(EPFL)에서 스위스 정부 초청 장학생으로서 박사 학위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 연구 주제는 의료와 환경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차세대 초소형 기계 및 로봇 개발입니다. 다학제적인 연구 분야의 특성상 기계공학, 전자공학, 마이크로/나노 공학, 로봇공학에 걸쳐 전문 지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21세기에는 다양한 국가와 기관의 글로벌 전문가들이 만나 시너지를 내는 융복합적 연구와 교육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저는 유럽에서의 학업 및 다학제적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유럽 간의 과학외교에 기여하는 작은 다리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지난 10년간 유럽의 주요 이공계 대학 학부 및 대학원 입시에 성공한 개인 경험과 후배들에게 유학 멘토링을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유럽에서 학업 및 연구를 계획하는 우리나라 연구자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멘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 유럽 간의 학문적 교류를 증진시키고, 유럽 및 글로벌 과학 커뮤니티 내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