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지원 MASTER 프로젝트는 확장현실 기술 개발자를 위한 최초의 공개 모집을 개시, 이는 제조 분야의 확장현실 기반 교육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에서 사용할 디지털 학습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함
- 4차 산업형명의 시작과 제조 공정에 로봇이 도입되며, 효과적인 로봇과 인간의 상호 작용의 중요성이 부각
- 확장현실(XR) 기술은 산업용 로봇이 사람과 가까운 거리에서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으로, 작업자의 하이브리드 솔루션에 대한 이해와 사용을 향상하기 위해 제조 분야에서 로봇공학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
- 이러한 필요성을 염두에 두고 MASTER 프로젝트는 프로그래머가 로봇공학에서 XR 교육 콘텐츠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개방형 XR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음
플랫폼의 세 가지 주요 XR 기술에는 안전한 로봇환경을 위한 건강 및 안전 시연기, 유연한 로봇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을 위한 시연기, 인간-로봇 간의 고급 상호 작용을 위한 시선 기반 시연기가 포함
- MASTER는 XR 기술을 활용하여 로봇공학 교육 및 학습 프로세스를 촉진함으로써 지능형 디지털 기술을 산업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음
동 프로젝트는 관심있는 조직을 대상으로 자체 XR 개념을 개발할 수 있도록 초대하는 첫 번째 공모를 개시
- `24년 3월 18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공모는 XR 기술을 개발하는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하며 XR 기술을 사용하여 입증되고 즉시 배포 가능한 디지털 학습 솔루션의 생성 및 테스트에 중점을 둠
- 이는 업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교육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이러한 기술 모음을 컴파일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 후에 이러한 라이브러리는 프로젝트의 개방형 XR 플랫폼에 통합되어 제조 분야의 XR 기반 교육에 대한 참조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산업 교육을 위한 XR 기술의 잠재력을 더욱 활용하기 위해 MASTER 프로젝트는 ‘MASTER Matters’라는 제목의 새로운 비디오 시리즈를 출시
- 첫 에피소드에서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는 “우리는 전통적인 형태의 훈련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완성하고 새로운 기술로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함
- XR 기술은 교사가 가상 환경에서 학생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현재 교육 방법보다 더 상호작용적이므로 지식을 전달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간주됨
- 기간 : 2023.01.01.~2026.06.30.
- 예산 : 약 833만 유로 (EU 약 800만 유로 지원)
- 총괄 : PANEPISTIMIO PATRON (그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