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집행위원회는 1월 9일 가상 세계 및 생성 인공지능(AI) 경쟁에 대한 기여를 요청하는 두 가지 요청을 시작했으며, 여러 대형 디지털 플레이어에 정보를 요청
- 관심있는 모든 이해관계자는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가상 세계 및 생성 AI의 맥락에서 경쟁 수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경쟁법률이 이러한 새로운 시장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도록 초대됨
※ 관심있는 당사자는 `24년 3월 11일까지 기여 요청에 대한 응답을 제출할 수 있음
- 집행위는 이번 요청을 통해 접수된 모든 의견을 검토하고, `24년 2분기에 워크숍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관점을 모아 이러한 성찰을 계속할 계획
- 또한, 집행위는 대규모 디지털 시장 참여자와 생성 AI 개발자 및 제공업체 간에 체결된 일부 계약을 조사함으로써 이러한 파트너십이 시장 역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음
- 마지막으로 집행위는 Microsoft의 OpenAI 투자가 EU 합병 규정에 따라 검토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음
EU의 AI에 대한 벤처 캐피탈 투자는 `23년에 72억 유로 이상으로 추산되며, 가상세계 시장 규모는 `23년 110억 유로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추산
- 두 기술 모두 향후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기업의 경쟁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음
- EU 경쟁 규칙의 효과적인 시행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 측면에서 유럽 최고의 자산인 유럽단일시장에서 경쟁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임
- 한편, EU는 경쟁 규칙의 시행 외에도 `23년 7월 웹 4.0 및 가상세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발표하고, `23년 12월에는 AI법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는 등 이러한 신기술로 인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