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로봇 커뮤니티에는 이제 전용 플랫폼이 생겼다. 사용자는 플랫폼을 통해 리소스를 확인하고 프로젝트에 협업하고 자신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로봇 기술은 직장과 가정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삶과 업무의 관행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효율성과 안전 수준을 높이며 향상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경우든 EU가 지원하는 Robotics4EU 프로젝트는 미래의 로봇이 어떤 모습일지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표는 사회, 특히 의료, 산업 유지 관리 및 인프라, 농식품 및 제조 생산 분야에서 AI 기반 로봇의 채택을 늘리는 것이다.
이 3개년 프로젝트는 유럽 6개국의 7개 기관으로 구성된다. EU 전역의 책임있는 로봇 커뮤니티를 만들고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는 로봇지식 전담허브(Responsible Robotics Knowledge Hub) 혹은 Robospot을 운영한다. 이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로봇 공학의 비기술적 측면을 탐구하기 위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개시하였다.
‘허브’를 발표한 ‘로봇 공학 및 자동화 뉴스’에 게시된 최근 기사에 따르면 로봇 공학이라는 주제는 연구원과 교육자에서 의사 결정자 및 호기심 많은 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청중과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이 부문에서 제시되는 솔루션은 사회 전체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누구나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이 온라인 허브는 윤리적 측면과 같은 로봇 공학의 비전문 기능에 중점을 둔다. 사용자는 로봇 공학을 보다 책임감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프로젝트, 조직 및 개인의 커뮤니티를 검색할 수 있다.
허브에서는 네트워크 구축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전문가와 토론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공개 리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모든 사용자는 플랫폼 영역을 탐색하고 기여를 추가할 수도 있다. 이 정보는 우리의 로봇 공학 커뮤니티를 더욱 풍부하게 할 것이다. 허브는 또한 이벤트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Robotics4EU가 웹사이트에 게시한 비디오는 허브가 업계 이해관계자부터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열려 있다고 설명한다. 허브의 전체 디자인은 부분적으로 15개국에서 수행된 2021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로봇 공학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문제는 기술 실업, 안전(윤리), 감시(데이터), 조화된 (법적) 규제 및 교육 부족이다.
Robotics4EU (사회를 위한, 사회와 함께하는 로봇 공학 – 유럽 내 로봇 공학 채택 촉진)
- 기간 : 2021.01.01.~2023.12.31.
- 예산 : 약 300만 유로 (EU 지원 100%)
- 총괄 : CIVITTA EESTI AS(에스토니아)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공학의 부상은 사회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EU가 지원하는 Robotics4EU 프로젝트는 EU 로봇 커뮤니티에 사회적 책임있는 로봇 원칙을 적용하여 의료, 검사, 인프라 유지 관리, 농식품 및 제조 생산의 응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 솔루션의 사회적 수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OURCE: CORD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