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C 수혜자인 Alain Aspect 교수와 Anton Zeilinger 교수는 2022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이들은 "얽힌 광자 실험, 벨 부등식 위반 설정 및 양자 정보 과학 개척"에 대해 John F.Clauser와 함께 공동 수상하였다. 이들은 양자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10월 3일 발표된 노벨 생리의학상을 또 다른 ERC 수혜자가 수상한 것을 포함하여 이제 노벨상을 수상한 ERC 수여자 수는 12명이 되었다.
ERC회장 Maria Leptin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Anton Zeilinger와 Alain Aspect는 모두 유럽연구위원회(ERC)로부터 프론티어 연구를 위해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이제 노벨상을 수상한 ERC 수혜자는 총 12명이다. 이렇게 뛰어난 사람들에게 최고의 아이디어를 탐색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얼마전 ERC 회장은 UN연설에서 연구자를 신뢰하고 그들이 호기심을 탐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향식 연구의 중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전반적으로 사회/경제에 대한 파급력(영향력)과 특정 사회적 도전 과제 해결을 목표로 이루어지는 유럽 연구혁신 프로그램 중 ERC는 거의 유일한 상향식 기초 연구 지원 프로그램이다.
Alain Aspect는 CNRS(프랑스국립과학연구센터)의 저명한 과학자이자 프랑스 팔레조의 Institut d'Optique에 있는 Laboratoire Charles Fabry의 원자 광학 그룹 책임자이다. ERC는 2010년 Advanced 보조금을 통해 그에게 5년 동안 "얽힌 쌍으로부터 강력하게 상관된 시스템 까지의 양자 원자 광학" 프로젝트에 213만 유로를 지원하였다.
Anton Zeilinger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교의 실험 물리학 교수이자 비엔나에 있는 오스트리아 과학 아카데미의 양자 광학 및 양자 정보 연구소의 과학 이사이다. ERC는 2008년 Advanced 보조금을 통해 "광자 양자 정보 기술 및 더 높은 차원의 양자 물리학 기초"프로젝트에 대해 5년 간 175만 유로를 지원하였다.
Zeilinger 교수는 또한 EU의 5차, 6차 및 7차 연구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을 통해 EU가 지원한 추가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또한, Aspect교수와 Zeilinger 교수는 2010년 Wolf Prize에서 물리학 상을 수상하였다.
아래 링크에서는 이들의 연구에 대한 개요와, 역대 ERC 출신 노벨상 수상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URCE : EUROPEAN RESEARCH COUNCIL
More Inform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