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구위원회(ERC)-KOERA 협약(2013)


한국의 젊은 인재를 ERC 연구팀에 유치하기 위한 ERC-KOREA 협약


지난 2013년 11월 8일 한국의 초기 과학자들이 유럽연구위원회(ERC) 연구팀에 합류할 수 있도록 유럽으로 가는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가 시작되었다.

이 협정은 대한민국 과기정통부 장관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연구혁신집행위원이 서명하였다. 서명은 한-EU 정상회의를 계기로 대한민국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협정의 목적은 최고의 연구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아이디어와 경험을 교환하고 국제적 인지도와 지식을 향상시켜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초기 경력의 한국 최고 과학자들이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 ERC가 지원하는 연구팀의 일원이 되는 것을 더 쉽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협정은 2012년 7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와 처음으로 체결되었으며, 한국은 두 번째이다. 그 이후로 2022년 9월 태국까지 총 13개의 나라가 ERC와 해당 협정을 체결하였다.

 

 

대상 

  • 과기정통부로부터 경력연구원보조금이나 신진연구원보조금을 받는 한국의 연구원
  • ERC 수혜자

방법 

  1. 유럽연구위원회집행기관(ERCEA)은 ERC 수혜자인 프로젝트 총괄책임자(PI)로부터 단기간(6개월) 혹은 장기간(12개월) 동안 한국 기반 연구원을 호스트할 의향이 있는지를 조사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2. ERCEA는 관심을 표명한 PI의 명단과 함께 그들의 프로젝트에 관한 설명을 과기정통부에 송부한다.
  3. 과기부는 해당 내용을 경력연구원과 신진연구원에게 전달한다. 한국연구재단(NRF)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과기부 대신 집행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Email
WhatsApp

Stay Connected

More Upd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