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의 연구혁신을 위한 고성능 컴퓨팅 웨비나

 

※호라이즌 유럽이 지원하는 프로젝트 유형 중 하나인 CSA(Coordination and Supprot Action) 프로젝트는 EU 및 관련 국가 간의 협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이에는 유럽연구영역(ERA)의 강화를 위해 표준화, 보급, 인식 제고,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 활동, 정책 대화, 상호 학습 또는 연구 등이 포함된다. 이번 기사는 이러한 CSA 프로젝트의 한 예시를 소개한다.

 


EU가 지원하는 프로젝트는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의 연구자, 혁신가 및 기타 관련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고성능 컴퓨팅(HPC) 시스템 및 도구에 대한 일련의 웨비나를 조직했다.


AI와 사물 인터넷 덕분에 HPC는 산업, 의료 및 경제부문으로 확장되었다.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하려면 HPC의 광범위한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지역이 HPC에 강력하게 투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는 조정 및 용량 공유를 통해서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시너지 중 하나는 HPC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구현에 중점을 둔 유럽 및 라틴 아메리카 연구 및 산업 커뮤니티를 포함한다.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RISC2 프로젝트는 HPC 모범 사례의 교환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라틴 아메리카 HPC를 활성화하고 HPC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사용하기 위한 지식과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는 두 지역의 연구원과 혁신가 간의 상호 작용을 장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멕시코 및 우루과이의 주요 이해 관계자와 함께 8개의 주요 유럽 HPC 관계자를 모았다.

 

HPC 인프라와 도구에 대한 교육 및 액세스 촉진

RISC2는 무료 HPC 웨비나 시리즈를 시작하여 HPC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설치하고 유지 관리하기 위한 최첨단 기술과 도구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기획자인 바르셀로나 슈퍼컴퓨팅 센터(Barcelona Supercomputing Center)의 선임 전략 고문인 Fabrizio Gagliardi는 'HPCwire'에 게시된 뉴스 기사에서 "RISC2에서 우리는 이미 라틴 아메리카와 EU 간에 HPC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이 웨비나는 대서양 양쪽에서 우리의 집합적인 지식과 기술을 전파하는 방법이다."

각 웨비나는 약 30-40분 동안 진행되며 청중과의 중재 토론이 최대 15분 동안 진행된다. 세션마다 따로 등록을 해야 한다. 발표자와 사회자는 글로벌 HPC 전문가다. 모든 녹음 및 관련 자료는 RISC2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첫 번째 웨비나 '과학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EasyBuild에서 EESSI로'가 8월 24일에 개최되었다. 9월과 12월 사이에 이미 3개의 웨비나가 더 예정되어 있다. 'JupyterLab을 사용한 대화형 고성능 컴퓨팅'(9월 21일), 'JUBE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킹: 교훈'(10월 19일) 및 'LLview를 사용한 HPC 시스템 및 작업 모니터링' (12월 7일)이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웹 세미나가 예정되어 있다.

RISC2(유럽과 중남미간 고성능 컴퓨팅 연구 조정을 지원하는 네트워크)는 유럽과 중남미가 HPC 연구를 보다 잘 조정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조정된 정책과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공할 것이다. 프로젝트는 2023년 6월에 종료된다.

 

  • 기간: 2021.01.01.~2023.06.30.(Horizon 2020)
  • 예산: 51.5만 유로 (EU 지원 50만 유로)
  • 조정: BARCELONA SUPERCOMPUTING CENTER (Spain)

 

SOURCE: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