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우주국, 자율주행 및 친환경 첨단 유럽 도로를 위해 우주 기술 제공


지난 8월 22일 서명된 협정은 유럽우주국(ESA) 우주기술의 사용을 유럽의 도로까지 확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럽우주국은 자율주행 및 첨단 친환경 유럽 도로를 위한 지능형 도로 시스템 및 서비스의 개발을 위해 우주 기반 기술을 제공할 전망이다.


ESA의 항법국(Directorate of Navigation)은 지능형 도로 시스템 및 서비스의 개발, 홍보 및 연결에 중점을 둔 공공-민간 파트너십인 ERTICO(Europan Road Transport Telematics Implementation Coordination)와 MoU를 체결하였다.

ESA와 ERTICO간의 협력은 운송 및 이동성 부문에서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 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전 세계 CO2 배출량의 약 23%를 차지하는이 부문에서 녹색 전환을 달성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이 중 거의 절반은 자동차(45%)에서, 또 다른 30%는 트럭에서 발생한다. 녹색 미래를 위해 우주의 사용을 늘리는 것은 ESA전략의 일부이다.

 

[Javier Benedicto/ESA 항법국장] "오늘의 각서는 우주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사용하여 유럽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운송 부문을 만드는 데 있어 큰 전진이다. 유럽 공동 자금 지원 프로젝트, 혁신 플랫폼 및 국제 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ERTICO의 파트너 회원은 20년 이상 운송 분야에서 최첨단 발전을 이룩해왔다. ERTICO의 포괄적인 로드맵은 차량이 서로 통신하는 미래,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 및 기타 인프라를 정의하는 한편, 유비쿼터스하고 정확하며 신뢰할 수 있는 위치 지정, 탐색 및 타이밍 정보닌 PNT에 대한 근본적인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ESA 네비게이션 혁신 및 지원 프로그램인 NAVISP의 초점이므로 시너지 가능성은 분명하고 엄청나다."

 

유럽의 Galileo 위성 항법 시스템 개발을 감독한 많은 엔지니어가 관여한 NAVISP은 위성 항법, 대체 위치, 지정 시스템, 새로운 항법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방법과 같은 항법의 미래에 대한 모든 종류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세 가지 요소로 나뉜다. NAVISP의 요소1은 PNT의 혁신을 지원하며, 요소2는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를 포함한 산업 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요소3은 국가 PNT 테스트 영역 개발과 같은 참여 회원국 우선순위 지원에 전념한다.

NAVISP 프로젝트는 이미 세 가지 프로그램 요소 모두에서 지능형 도로 시스템 및 서비스를 해결한 바 있다. IMPACARS 프로젝트는 항공 기반의 '무결성(integrity)' 개념을 자동차로 확장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요소1). Road Sounder 프로젝트는 노면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저가 장치를 포함하였으며(요소2), P-CAR 프로젝트는 이탈리아에서 자율 주행을 위한 연구소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요소3).

NAVISP의 기술 프로그램 사무소 책임자인 Rafael Lucas는 "미래에 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교통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이 있으며, 오늘의 새로운 협력 노력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하였다.

"ERTICO는 서비스 제공자, 운송회사, 연구기관, 대학, 공공기관, 연결 산업 및 차량 제조업체와 같은 다양한 행위자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이 협력은 미래 연구를 위한 엄청난 수의 고유한 출발점을 열어 우리의 사업을 시장에 더 가깝게 가져가 우주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상업화 기회를 증가시킨다."

1991년 여러 업계 리더와 집행위원회의 주도로 설립된 ERTICO는 120명에 가까운 회원을 보유한 공공-민간 파트너십 조직으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커뮤니티의 다양한 부문을 연결한다.

ERTICO의 CEO인 Joost Vantomme은 "우리의 '협동, 연결 및 자동화된 이동성(CCAM)' 로드맵은 우리의 주요 중점 영역이다. 이는 충돌방지, 차선이탈경보, 자동주차 등의 기능을 통해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인적 오류를 줄이고, 교통흐름을 통제하여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유럽 도로의 불가피한 혼잡을 방지한다."

자동화(assisted or automated) 차량은 비디오 카메라, 라이더, 레이더, 관성 측정 장치 및 주행 거리계와 같은 여러 센서의 데이터를 Wi-Fi, 5G 및 기타 통신 링크와 함께 융합해야 한다. 위치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을 위해서는 전재하며 지속적인 PNT 정보도 필요하다.

위성 항법은 PNT에 가장 자주 사용되지만 복잡한 도심과 같은 일부 환경에서는 고층 건물, 낮은 지하도 또는 '다중 경로'라는 원치 않는 반사로 인해 신호가 차단될 수 있으므로 가장 필요한 순간에 위치 정보가 손실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NAVISP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추가 PNT 소스로 satnav를 보강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SOURCE : The European Space Agency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