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초, EU는 딥테크 및 기타 혁신을 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글은 EU연구혁신집행위원 마리야 가브리엘의 신유럽혁신의제에 대한 설명을 다룬다.
혁신은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을 뜻하는 '이중전환(Twin Transition)'과 EU의 전략적 자율성 확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집행위원회가 지난 7월 채택한 '신유럽혁신의제'는 유럽의 혁신 잠재력을 발굴하고 글로벌 혁신 현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보장하여 유럽 전역에서 딥테크(심층기술) 혁신이 최첨단 솔루션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실질적인 과학 및 공학적 도전을 기반으로 하는 '심층기술혁신'이라는 새로운 혁신 물결을 주도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 혁신가와의 긴밀한 협력의 결과이다. 그들은 유럽이 차세대 연구원, 설립자, 혁신가가 유럽에서 심층기술혁신 및 신생기업을 만들고 스케일업 하기는 데 있어 글로벌 강국이 될 수 있는 경쟁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신유럽혁신의제는 가장 시급한 사회적, 경제적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모색하려는 우리의 결의를 강조한다. 딥테크 벤처는 가장 복잡한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경제적, 산업적, 사회적 영향력이 모든 곳에서 느껴질 것이다.
성공적인 딥테크 벤처는 과학자, 엔지니어, 기업가를 포함한 다양한 인재를 활용하여 도전과제를 해결한다. 그들은 정부, 학술 기관, 벤처 캐피탈 및 대기업을 포함하는 복잡한 혁신 생태계의 중심에 있다.
2020년 BioNTech와 Pfizer 팀은 1년도 채 되지 않아 유전자 염기서열에서 얻은 최초의 코로나19 백신을 출시하여 이 생태계의 강점을 입증하였다. 이들 기업이 전례없는 속도로 놀라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생태계 내 수많은 다른 기업의 노력의 혜택을 받았기 때문이다.
딥테크 벤처의 97%가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최소 하나 이상에 기여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의 초점은 깊고 근본적인 도전에 있다. 이것이 이들이 '심층(딥)' 혁신이라고 불리는 이유이다. 일반적으로 딥테크 벤처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물리적 제품을 생성한다. 실제로 딥테크 스타트업의 83%가 물리적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은 혁신 방정식을 비트에서 원자로 변환하여 데이터와 계산 능력을 물리적 세계로 가져오고 있는 셈이다.
신유럽혁신의제는 유럽 혁신 생태계의 중요한 발전을 나타낸다. EU는 25개의 구체적인 조치로 구성된 5개의 "대표(Flagship)" 이니셔티브를 통해 결정력있게 움직일 수 있다.
- 첫 번째 주력 이니셔티브는 European Scale-Up Action for Risk Capital(ESCALAR)을 확대하고 상장법을 제안하고 여성 투자자를 지원하기 위한 특정 조치를 구현하여 잘 발달된 금융 및 자본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민간 기관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두 번째는 플래그십은 실험 공간과 공공 조달을 통해 심층기술혁신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대학의 실험 시설은 딥테크 스타트업과 협력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제안된 규제 샌드박스는 EU가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따라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심도 있는 기술 혁신을 평가한 다음 EU에서 판매할 수 있다.
- 세 번째 플래그십은 (EU 국가/지역 간) 혁신 격차를 해소하고 EU 전역의 진정한 범유럽 혁신 생태계에서 혁신을 가속화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최대 100개 지역에 지역 심층기술혁신밸리를 구축 및 연결하고, 모든 유럽 혁신 생태계 참여자를 위한 원스톱 상점으로 Innospace를 구축하고, EU 수소밸리를 두 배 늘리며, 100개의 가장 유망한 딥테크 스타트업이 각각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혁신적인 벤처인 '유니콘'이 되도록 지원하는 스케일업100 이니셔티브를 시작한다.
- 네 번째 플래그십은 중요한 심층기술 인재 개발 및 EU 내 유치 및 이동을 보장한다. 이는 신소재, 배터리, 합성생물학, 항공우주, 양자 등 분야별 첨단기술 전문가 100만 명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혁신적인 매칭 도구를 통해 여성 기업가 정신을 지원하고 글로벌 인재를 유치할 것이다. 또한, 교육혁신회담에서 출범한 '혁신고등교육기관유럽네트워크(European Network of Innovative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와 같은 새로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교육과 혁신간의 긴밀한 유대를 보장할 것이다.
- 마지막 플래그십은 포괄적이고 비교 가능한 데이터 세트와 모든 수준에서 EU 차원의 정책을 알릴 수 있는 공동데이터저장소의 생산 및 활용에 중점을 둔다. 이 이니셔티브는 또한 스타트업, 스케일업, 딥테크 혁신에 대한 유럽 정의를 개발할 것이다.
- 우리는 유럽의 혁신이 현재와 미래의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집행위원회와 회원국 간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 이 의제는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를 구체화할 것을 결심하였다.
- 우리는 모든 회원국과 지역이 우리의 제안을 기반으로 집행위원회 및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투자를 동원하고 필요한 개혁을 시행할 것을 장려한다.
- 우리는 또한 연구와 혁신의 교차로에 있는 대학이 특히 수평적, 기업가적 기술의 증진을 통해 혁신의제 구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요청한다.
- 우리는 혁신가, 기업가, 시민을 토론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권한을 부여할 것이며, 아이디어를 홍보하고, 사회적 요구에 더 잘 대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유럽의 모든 지역이 혜택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오직 함께만이 유럽의 인재, 지적 자산, 산업 역량을 한 데 모으고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 진정한 범유럽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신유럽혁신의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