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이란?
디지털 트윈은 현실 속 실제 사물을 디지털 세계에 구현하여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미래 시나리오를 예측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유럽연합은 해양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유럽 해양의 디지털 트윈을 만들고 있다.
유럽 해양의 디지털 트윈(European DTO)은 유럽의 해양을 모델링함으로써 과거와 현재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제공한다. 이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모델, 인공지능 및 기타 도구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디지털 공간이다. 이를 통해 해류 및 파도, 해양 생물 및 인간 활동 그리고 그들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해양 시스템의 특성과 행동을 복제할 수 있다.
DTO의 목적은 시민, 기업가, 과학자 및 정책 입안자들에게 혁신적인 사용자 중심의 대화형 및 시각화 도구 세트를 제공하여 해양 지식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지식은 해양과 연안 서식지를 복원하고 지속 가능한 청색 경제를 지원하며,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적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설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유럽 DTO는 기존 유럽 과학 및 자산을 활용하여 바다에 대한 일관된 고해상도, 다차원 설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사회 생태학적 및 경제적 차원이 포함되며, 이는 몇 해 혹은 향후 수십 년까지도 예측한다.
집행위원회는 핵심 유럽 DTO 개발을 위해 1,300만 유로를 투자하고 있다. 이는 DTO 개념을 시범 운영하기 위해 '그린딜 콜' 하에 지원되는 1,900만 유로 규모의 Iliad 프로젝트를 보완한다.
이는 EU Missions의 5가지 임무 중 하나인 Mission 'Restore our Ocean and Water'에 따른 디지털 해양 지식 시스템의 주요 요소이기도 하다.
Infographic : Digital Twin Ocean 다운로드 (pdf)
*관련 EU 프로그램 및 이니셔티브, 프로젝트, 펀딩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