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과 센서를 이용한 자동화물운반장치


로봇 플랫폼이 있는 지능형 화물 컨테이너는 항공 화물의 적재와 하역을 수행할 수 있다.


이사는 쉽지 않다. 그러나 다행히도 이사업체에서 포장상자와 가구를 이사를 하면서 원하는 방까지 가져다 주기도 한다. 만약 모든 상자와 가구에 원격으로 제어되는 자체 추진 로봇 플랫폼이 있어, 지정된 장소로 이동하고 물건을 보호하며 위치와 잠재적 손상 등에 대한 무선 정보를 보낼 수도 있다고 상상해 보자.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INTELLICONT 프로젝트는 항공 화물만을 위하여 혁신적이고 지능적인 경량 항공 화물 컨테이너 또는 단위 적재 장치(ULD)를 개발했다.

 

ULD의 장단점과 물류 배송

ULD는 대부분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진 대형 선적 컨테이너이다. ULD는이륙에서 착륙까지 특히 난기류가 있을 때 화물을 단단히 고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컨테이너들이 없거나 혹은 화물들이 화물칸에서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경우, 화물의 움직임은 화물과 항공기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비행기의 무게 중심 이동을 야기해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항공기 기술의 상당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관련 물류는 수십 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전에 그리스 Avionics 였던 AMS AERO의 CEO Elias Kokotas는 프로젝트 책임자로서 "ULD를 이동하려면 인력, 지상의 특수 처리 장비, 화물 컨테이너를 최종 위치로 이동시키는 무거운 롤러 바닥을 포함하여 화물칸에 영구적인 항공기 적재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항공사는 고도로 규제된 환경에서 운영된다. 화물 취급은 지난 반세기 동안 대부분 아웃소싱되어 왔으며 ULD는 '규제되지 않은' 손을 거친 후 항공사의 관할권을 떠나 반환되는 항공기의 유일한 부분이 되었다. 이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제어의 필요성을 높인다.

 

ULD 이동을 위한 무선 및 로봇 기술

"비할 데 없는 INTELLICONT 시스템은 로봇 플랫폼(RP)과 지능형 경량 항공 화물 컨테이너로 구성된다. 알루미늄 및 섬유 강화 폴리머로 제작된 복합재는 기존 ULD에 비해 중량을 약 40% 줄였다. RP와 ULD는 모두 감지 기능과 통합되어 있으며 인간-기계 인터페이스에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Kokotas는 말한다.

크고 무거운 롤러 바닥은 사라지고 대신 ULD의 적재 및 하역 위치를 표시하는 QR 코드가 있는 '주차' 공간이 표시된 마그네틱 테이프띠로 대체되었다. ULD에는 RP가 인식할 수 있는 QR 코드가 있다. RP는 마그네틱 테이프를 따라 자율적으로 이동하여 적재를 위한 ULD 또는 하역을 위한 공간을 식별한다. 카메라 기반 정밀 도킹 시스템을 통해 RP는 밀리미터 이하의 정확도로 적재 및 하역을 위해 정렬할 수 있다. 도착 시 RP는 잠금 장치를 활성화하고 화물 재적재를 위해 돌아온다.

 

향상된 추적, 모니터링 및 제어

“INTELLICONT의 통합 센서는 위치, 잠금 상태, 내부 온도, 화재 또는 연기 상태, 충격이나 충돌 조짐과 관련하여 조종석에 지속적인 무선 정보를 보낸다. 이를 통해 내화 라이너와 중앙 소화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항공기 중량과 유지 관리 비용이 더욱 절감된다”고 Kokotas는 말한다. 또한 온도 제어 또는 내화 기능이 있는 특수 ULD가 필요하지 않다.

INTELLICONT 솔루션은 여행 가방 및 소비자 여행에 적용할 수 있으며 사이버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추가로 개발할 수 있다. 이는 연료 소비를 낮추어 비용을 낮추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며 새로운 경량 항공기 설계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

 

  • 기간 : 2018.03.01.~2021.11.30. (Horizon 2020)
  • 예산 : 250만 유로 (EU 지원 200만 유로)
  • 조정 : ABIONIX GKRIS ANONIMI ETAREIA EMPORIA KAI YPIRESIES ILECTRONIKON SISTIMATON (Greece)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