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위원회는 지난 7월 12일, 혁신기금을 통해 대규모 혁신 청정 기술 프로젝트에 18억 유로 이상 투자할 것을 발표했다.
해당 보조금은 에너지 집약적 산업, 수소, 재생 에너지, 탄소 포집 및 저장 인프라, 에너지 저장 및 재생 가능 핵심 부품 제조 분야에서 획기적인 기술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지원한다.
선택된 프로젝트는 불가리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이슬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및 스웨덴에 위치한다.
17개 프로젝트는 750만 유로 이상의 자본 비용이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두 번째 공모에 따라 선정되었다. 프로젝트는 기존 기술에 비해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최첨단 기술을 넘어 혁신하는 능력과 개발하기에 충분히 성숙된 능력 을 기준으로 독립 전문가들에 의해 평가되었다. 다른 선택 기준에는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에 대한 잠재력이 포함된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녹색 수소의 생산, 유통 및 사용, 폐기물의 수소 전환, 해상 풍력, 태양광 모듈 제조, 배터리 저장 및 재활용, 탄소 포집,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및 고급 바이오 연료와 같은 EU의 탈 탄소화 노력에 기여하는 분야를 다룬다.
이 모두를 합치면, 운영 첫 10년 동안 1억 3,600만 톤의 CO2eq를 절약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