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혁신기술연구소(EIT)는 중부 및 동부 유럽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EIT는 유럽의 덜 혁신적인 지역(대부분 동부 및 중부 유럽)에 서비스를 위한 원스톱 상점 설립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지역은 지역혁신계획(RIS)의 일부로, 최근 몇 년 동안 EIT는 지역 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제 EIT는 혁신가에게 교육, 자금 지원, 창업 지침 및 기타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 존재감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먼저 두 개의 파일럿이 라트비아와 북 마케도니아에 개시된다. 현재 RIS 국가에는 총 90개의 허브가 있으며 이는 8개의 EIT 지식 및 혁신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된다. 라트비아에는 건강에서 식품 중심의 허브에 이르기까지 6~7개의 허브가 있으며, 혁신가는 도움을 받기 위해 이 허브들 중 어디로 가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 북마케도니아에는 허브가 없지만 사람들이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국가연락관(NCP)이 있다.
이 계획을 통해 EIT는 EU 자금 지원 서비스에 접근하려는 혁신가에게 더 잘 도달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8개의 커뮤니티 모두를 대표하는 허브를 두 나라에 설립할 계획이다. 이 허브는 기존 지역간의 조정을 안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2024년 말까지 EIT는 RIS지역 전체에 이러한 허브를 설립하고자 한다.
EU의 연구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자금이 서유럽의 기관으로 흘러가며, 이러한 지리적 불균형 문제의 존재는 이미 잘 알려진 바 있다. 2014년 시작하여 2020년에 종료된 Horizon 2020의 경우 800억 유로 예산 중 5%만이 동부 및 중부 유럽의 조직에 할당되었다.
EIT 역시 처음에는 동부 이탈리아에 대한 지원이 거의 없는 등 비슷한 지리적 불균형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유럽 의회는 H2020 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4년 지역혁신계획(RIS)을 도입하여 자금과 지원을 남부 및 동부 유럽으로 향하게 한 바 있다.
그 이후로 EIT는 RIS국가에서의 그 존재감을 빠르게 확장시켰다. H2020에서는 보조금의 거의 3분의 1이 RIS지역에 사용되었으며, 이는 자금 조달과 파트너 수준이 6배에서 7배 가량 증가한 셈이다.
Horizon Europe 연구 프로그램의 경우, 정책 입안자들은 RIS지역에 대한 초점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법안을 통해 거의 30억 유로에 달하는 EIT 예산의 최대 15%를 RIS지역 활동에 투자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