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커뮤니케이터를 통한 과학소통의 변화


시민 과학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소통을 도와주는 이니셔티브들은 일반인이 신뢰받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과학소통을 주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시민 과학이 발전하는 동안, 소셜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우리가 소통에 사용하는 방식도 다양화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때때로 주변에 필터 버블을 생성하여 다른 사람들을 차단하면서 확증 편향에 빠지기도 한다.

 

선택적 인지

선택적 인지를 지향하는 경향은 우리 시대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합의 형성을 방해한다. 최악의 경우 허위정보, 가짜 뉴스 및 편견이 토론에 침투하고 신뢰를 훼손한다.

Jason Pridmore 박사는 TRESCA 프로젝트를 통해 개선된 과학소통을 통해 과학에 대한 신뢰를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연구팀에 의하면 대중의 기관과 미디어에 대한 불신이 증대하고 있으나, 여기에는 긍정적인 소식도 있다.

Pridmore 박사는 "우리는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전하는 내용을 실제로 찾아보기전에, 친구와 가족, 그들의 정치관 또는 과학에 대한 관점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했다. 동시에 그의 연구팀은 우리가 정보를 접할 때 팩트체크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람들은 더욱 조심스러워지고 있으며 모든 정보를 기꺼이 들어주지 않는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은 접하는 정보에 의문을 갖게 되었고 사실에 대한 확인을 직접 하고자 한다.

 

품질의 중요성

TRESCA 프로젝트는  1,8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있는 YouTube 채널이자 에니메이션 스튜디오인 Kurzgesagt - In a Nutshell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독일에 기반을 둔 Kurzgesagt 채널은 양식화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복잡한 과학 주제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는 전문 채널이다. 이 채널의 동영상은 거의 20억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Kurzgesagt사는 전문가들과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주제로 제작 당시 9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과학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매우 성공적인 영상물을 만들었다.

"가장 흥미로운 연구 결과 중 하나는 영상의 제작 수준이 실제 우리 연구에 대한 신뢰도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라고 Pridmore 박사는 말했다. Kurzgesagt 사의 세계적 수준의 애니메이션과 제작 가치는 사람들이 해당 애니메이션을 얼마나 신뢰하는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Scienceforchange.eu의 CEO이자 설립자인 Rosa Arias는 과학에 대한 소통 도구로서 시민과학의 잠재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NEWSERA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이다. 그녀는 특히 시민과학 프로젝트에서 고품질의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자료를 우선시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시민과학 실천가로서 시민들을 참여시키려면 시민들과, 정책에 영향을 미치려면 정책 입안자들과, 산업계를 합류시키려면 산업계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검증하려면 동료 과학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사용하는 채널 및 전략을 상황에 맞게 맞추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연구 주제에 적용

NEWSERA 프로젝트에는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에 기반을 둔 38개의 시민 과학 이니셔티브가 참여하고 있다. 그들이 이렇게 많은 주제를 다룬다는 사실은 시민과학 접근법이 사회 과학 및 인문학을 포함하여 놀랍도록 광범위한 사회적 과제와 과학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RiuNet은 시민이 강의 생태계 상태에 대하여 진단하도록 안내하는 시민 과학 앱이다. 이 데이터는 담수 관리 및 보존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Genigma 프로젝트는 인간 게놈의 어느 부분이 암 진행에 역할을 하는가에 관하여 연구자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놈 참조 지도 구축에 시민들을 참여시킨다.

Cities at Night 프로젝트는 사람들이 도시 야경에 관한 이미지 도록을 탐색하고 그것들을 분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초대한다. 이것은 인간의 건강, 광공해 및 생태학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들은 시민들이 바로 접근할 수 없는 많은 데이터를 생성한다. 그러나 데이터는 시민을 위한 우려 사안들을 다루기 때문에 사회와 관련이 있다.'라고 Arias 박사는 말했다.

NEWSERA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들이 특정 대상 청중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효과와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와 함께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지원은 프로젝트들이 대중, 과학자, 정책 입안자 및 산업계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인 차원의 활용

공학을 전공한 Arias 박사는 산업분야에서 유발되는 악취 오염 전문가이다. 그녀는 사람들이 냄새에 대한 인식을 기록하고 모니터링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앱 OdourCollect를 개발했다.

Arias 박사는 "시민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노출되는 공해의 종류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고, 이에 관해 뭔가를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냄새 오염을 주제로 하는 연구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OdourCollect와 같은 앱은 시민 스스로를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되게 한다."라고 말했다.

적극적인 참여자들은 과학자, 언론인 또는 정책 입안자와는 다른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한다. 바로 다른 시민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그들은 또한 일상속에서 이웃들과 서로 소통하는 등 일반 과학 커뮤니케이터와는 다른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한다.

EU-Citizen.Science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인 Silke Voigt-Heucke는 시민과학이 과학 커뮤니케이션으로 가져오는 개인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녀는 베를린의 자연과학 박물관에서 시민과학 연구를 책임지고 있다. Voigt-Heuck 코디네이터는 ‘신뢰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하며 이것이 지역 시민 과학 이니셔티브들이 중요한 이유이다.' 라고 말한다.

 

개방 과학

시민과학 프로젝트들은 과학이 아이디어, 제안, 공동 창조를 위해 얼마나 열려 있는지 보여줄 수 있다.

Vogit-Heuck는 유럽에 존재하는 모든 시민 과학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플랫폼인 EU-Citizen.Science 프로젝트의 개발을 이끌었다. 이 플랫폼은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로써 구축되었다.

지난 10년 동안 시민과학은 유럽 전역에 확립되었으며 프로젝트들은 중요한 자금을 확보했고 많은 국가에서 플랫폼이 설립되었다. 다만 한 가지 부족했던 것은 바로 그 플랫폼들을 모두 연결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이었다.

NEWSERA 프로젝트는 EU-Citizen.Science 플랫폼을 그들이 생산할 커뮤니케이션 청사진을 위한 오픈 액세스 저장소로 사용할 것이다. 이 청사진들은 시민과학에 대한 성과 및 실무자들과 호기심 많은 시민들이 상담할 수 있는 혜택에 대하여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 지침들이다. '이것은 시민 과학 실무자들이 더 이상 혼자가 아니라고 느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Arias 박사는 말했다.

 

SOURCE : HORIZON MAGAZINE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