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아프리카는 EU가 지원하는 13개의 아프리카 신재생 에너지 R&I 프로젝트에 협력하고 있다.
EU가 후원하는 LEAP-RE(재생 에너지에 대한 유럽연합과 아프리카 연합 간의 장기 연구 및 혁신 파트너십) 프로젝트는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아프리카 내 13개의 새로운 연구 및 혁신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13개의 프로젝트는 38개 아프리카 및 유럽 국가의 기업, 비영리 협회, 연구소 및 연구비 지원 재단이 제출한 124개의 신청서 중에서 선택되었다. 이 최첨단 프로젝트는 LEAP-RE 프로젝트가 이미 아프리카에서 개발 중인 8개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추가된 것이다. 이를 통해 LEAP-RE 프로젝트는 아프리카의 가장 큰 두 가지 과제인 기후 변화 및 전기화의 필요성을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2017년 조사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16% 이상을 차지하는 아프리카는 전 세계 1차 에너지의 5%만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더욱이 아프리카 대륙은 화석 및 재생 에너지원이 풍부한 대륙임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 연합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70~80%는 전통적인 바이오매스에서 생성된다.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는 평균 전력화율이 35%로 에너지 접근이 여전히 주요 문제로 자리한다.
다양한 에너지 과제 해결
선정된 프로젝트들은 다음 6개 주제 분야 중의 하나를 다룬다.
- 재생 에너지원, 매핑 및 모델링
- 재생 에너지 구성요소의 수명 종료 및 두 번째 생애 관리
- 청정 조리 및 바이오매스 전환
- 아프리카를 위한 신재생 에너지 원
- 새롭고 더 효율적인 광전지 부품
- 태양 에너지의 생산적인 이용과 새로운 방식의 응용
이 프로젝트들은 유럽 8개국(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독일, 포르투갈, 루마니아, 스페인, 영국)과 아프리카 9개국(알제리, 이집트, 에티오피아, 모로코,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토고, 튀니지)의 83개 파트너가 참여한다. 13개의 프로젝트에는 대략 1,035만 유로(약 140억 원)의 자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자금 지원 기간은 각 프로젝트의 활동과 필요에 따라 18개월에서 36개월 동안 운영되며 LEAP-RE 프로젝트는 이 프로젝트들을 전 기간에 걸쳐 모니터링을 하게 된다.
프로젝트 리더 Moisan은 "이 프로젝트들은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 중인 다른 프로젝트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및 클러스터링 활동 등으로 혜택을 받을 것이다. 이 프로젝트들의 성공 여부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되며, 일부 성공적인 프로젝트들은 신생 기업들의 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고, 다른 프로젝트들은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미래 연구 프로젝트들의 기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LEAP-RE 프로젝트는 2025년 말까지 진행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