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존재한다. 전 세계 데이터의 양이 2018년 33 제타바이트에서 2025년에는 175 제타바이트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U는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고 증가하는 데이터량을 관리하는 동시에 최종 사용자의 데이터 저장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혁신적인 도구를 개발하는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이러한 우선순위에 대응하여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Piql-GO 프로젝트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데이터의 매우 안전한 저장 및 장기 보존을 위해 혁신적인 'Piql 시스템'을 확장 및 상용화하기 시작했다.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카트린 로엔(Katrine Loen)은 "진정한 디지털 정보는 사회의 자산이다”라고 강조한다.
선구적인 시스템
Piql 시스템은 35mm 감광 필름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지만 해킹, 조작 또는 삭제할 수 없는 디지털 저장 매체로 변환하는 혁신 기술에 기초한다. 로엔(Loen)은 "이는 매우 고해상도의 빠른 응답 코드(Quick Response codes)를 통해 필름에 이진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혁신적인 기술은 데이터 신뢰성, 무결성을 보장하고 수세기 동안 데이터를 유지함으로써 고객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디지털 정보는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진화 속도는 이에 대한 도전이 된다. 로엔은 “우리는 파일, 소스 코드 및 형식 사양이 동일한 매체에 함께 저장되도록 하는 것이 해답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와 독립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용자가 항상 자신의 파일과 파일을 여는 데 필요한 모든 것, 이것이 바로 Piql 기술의 개발 의도이다. 현재 시장은 이러한 솔루션을 제공하지 않는다.
새로운 지평을 열다
연구진은 해당 프로젝트가 Piql 기술을 상용화하고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기술이 성숙해지면서 이의 보존 작업을 수행하고 35mm 초고해상도 나노필름인 'piqlFilm'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PiqlFilm에서 데이터를 다시 읽는 새로운 ‘piqlReader'도 설계 및 제공되었다.
또한 본 프로젝트를 통해 Piql의 AWA(Arctic World Archive)도 추가로 개발되었다. 이것은 전 세계의 귀중한 디지털 생산물과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로엔은 “우리는 이 이니셔티브에 대한 더 많은 인지도를 구축했으며 현재 매우 잘 알려진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다”고 말한다. Piql 기술 및 서비스의 시장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8개국에 새로운 파트너가 설립되었다. 또한 프로젝트는 파일럿 활동을 통해 GitHub(미국), 유럽 우주국(이탈리아), Enresa(스페인) 및 노르웨이 군대 박물관과 같은 새로운 고객도 확보하였다.
현재 이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연구진은 셀프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AWA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혁신을 지속하여 전 세계 고객이 해당 기술을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