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존2020(Horizon2020)은 과학기술과 사회의 효과적인 협력을 위하여 35개의 새로운 프로젝트에 5천5백7십만 유로를 지원할 준비를 마쳤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시민과학(Citizen Science), 책임 있는 연구와 혁신(Responsible Research and Innovation),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 연구윤리 및 젠더평등(Ethics and Gender equality) 등을 주제로 다룰 것이다.
호라이존2020의 ‘사회와 함께하는 과학, 사회를 위한 과학(Science with and for Society, 이하 SwafS)’ 부문 내 12개 토픽에 지원한 프로젝트들은 총 262 개이며, 이 중 253개의 프로젝트들이 전문가 평가를 거쳤다.
가장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게 될 토픽들은 ‘연구혁신수요 및 박사학위 프로그램 내 기술 훈련(9개 프로젝트),’ ‘SwafS 지식 기반 마련을 위한 상향식 접근(5개 프로젝트)’ 그리고 ‘실천적 시민과학 및 절약 혁신(4개 프로젝트)’이다.
연구 조직들 내 젠더평등 구현을 지원할 3가지 프로젝트에 가장 많은 예산인 9백만 유로가 투입될 예정이다:
연구비지원 협약은 현재 준비 단계에 있으며 가을 경에 양측의 서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들은 2020년 12월과 2021년 2월 사이에 연구를 개시해야 한다.
SwafS 프로젝트들의 목표는 모두를 위한 과학 교육, 조직 내 젠더평등, 연구 윤리, 의사소통의 신뢰도 향상, 그리고 궁극적으로 연구개발 과정에서 사회적 행위자들 간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연구개발집행처(Research Executive Agency)에 의해 관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