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존2020, 과학기술과 사회의 간격을 좁히기 위해 35개 신규 프로젝트 지원

호라이존2020(Horizon2020)은 과학기술과 사회의 효과적인 협력을 위하여 35개의 새로운 프로젝트에 5천5백7십만 유로를 지원할 준비를 마쳤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시민과학(Citizen Science), 책임 있는 연구와 혁신(Responsible Research and Innovation),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 연구윤리 및 젠더평등(Ethics and Gender equality) 등을 주제로 다룰 것이다.

호라이존2020의 ‘사회와 함께하는 과학, 사회를 위한 과학(Science with and for Society, 이하 SwafS)’ 부문 내 12개 토픽에 지원한 프로젝트들은 총 262 개이며, 이 중 253개의 프로젝트들이 전문가 평가를 거쳤다.

가장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게 될 토픽들은 ‘연구혁신수요 및 박사학위 프로그램 내 기술 훈련(9개 프로젝트),’ ‘SwafS 지식 기반 마련을 위한 상향식 접근(5개 프로젝트)’ 그리고 ‘실천적 시민과학 및 절약 혁신(4개 프로젝트)’이다.

연구 조직들 내 젠더평등 구현을 지원할 3가지 프로젝트에 가장 많은 예산인 9백만 유로가 투입될 예정이다:

연구비지원 협약은 현재 준비 단계에 있으며 가을 경에 양측의 서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들은 2020년 12월과 2021년 2월 사이에 연구를 개시해야 한다.

SwafS 프로젝트들의 목표는 모두를 위한 과학 교육, 조직 내 젠더평등, 연구 윤리, 의사소통의 신뢰도 향상, 그리고 궁극적으로 연구개발 과정에서 사회적 행위자들 간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연구개발집행처(Research Executive Agency)에 의해 관리 된다.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