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C 는 유럽 각지에서 활동중인 KERC 서포터즈를 통해 과기부가 선정한 12대 국가전략분야를 중심으로 유럽 연구 및 정책 동향을 수집, 분석 및 제공합니다.
요약
개인 맞춤형 의학은 '개인의 표현형 및 유전자형 특성을 사용하여, 적시에 적절한 치료 전략을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여 시기 적절한 표적 예방을 제공하는 의료 모델'로 Horizon 2020 Advisory Group에 의해 정의되었다. 2023년 10월, 개인 맞춤형 의료를 위한 유럽 파트너십(European Partnership for Personalised Medicine)이 공식 출범하여 유럽 연구 지역 전반에 걸쳐 정밀 의학 연구를 촉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환자 맞춤형 치료를 위한 약물 테스트의 일환으로 오가노이드(미니 장기) 및 튜머로이드(미니 암) 개발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는 스위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 유럽 전역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유럽 내에서 개인 맞춤형 의료를 위한 정책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환자, 시민 및 사회의 이익을 위해 지속 가능한 의료 시스템 내에서 건강 결과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개인 맞춤형 의료 접근 방식의 연구, 개발, 혁신 및 구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동향에 맞추어 유럽 국가들은 다양한 개인 맞춤형 의료 정책을 발표하였으며, 2023년부터는 EU PerMed을 통해 유럽 파트너십을 형성하였다. 또한, 오스트리아에서는 개인 맞춤형 의료를 위한 연구센터 건설이 진행 중이며, 영국에서는 공학 생물학을 위한 국가 비전과 함께 20억 파운드의 투자를 발표하였다.
키워드
#개인 맞춤형 의료 #공학생물학 #오가노이드 #튜머로이드
보고서 다운로드
Powered By EmbedPress
Ara YEON
Advanced biotechnology
Master student at École Polytechnique Fédérale de Lausan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