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도로 공간 최적화 : 도시 거리 활용성 확대


주 통행로가 되는 도로는 인구와 교통량의 증가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다. EU 자금 지원 프로젝트는 이 부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설계 개념을 개발했다.


도시는 온실 가스 배출, 열악한 대기 질, 소음 및 교통 혼잡에서 상업 거리의 경제적 활력, 도로 안전 및 공중 보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동성 관련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모든 문제는 공간이 제한되고 경쟁이 치열한 도시의 도로망에서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다. 동시에 사람마다 거리를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각자의 요구 사항이 충돌하기도 한다.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MORE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Peter Jones는 "20세기 중반에는 보행과 자전거 타기, 대중 교통 서비스, 거리 환경의 전반적인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증가하는 자동차 교통량을 최대한 수용하기 위해 오래된 도시 거리를 개조하는 경우가 많았다"라고 설명한다.

이후 정책 우선 순위가 변경되었으며 현재는 지속 가능한 이동성, 거리 활동 및 공간 만들기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거리 재설계 운동은 이해당사자 그룹 간에 의견이 엇갈리면서 종종 논란이 되고, 행정적 또는 규제적 요인으로 인해 도시가 개선할 수 있는 변경 사항들이 제한되기도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MORE 프로젝트는 유럽 횡단 교통 네트워크의 5개 거점 도시인 부다페스트, 콘스탄차, 리스본, 런던, 말뫼에서 시범거리구간에서 실행되었던 설계안을 그대로 유지 하면서 종합적인 거리 재설계과정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고 Jones는 설명한다.

 

복잡한 거리 환경의 재설계 지원

이 프로젝트는 8단계의 거리 재설계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검증했다. 이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MORE는 여러 도구 세트를 개발하거나 개선했다. "옵션 생성 도구는 특정 사용자 요구를 지원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210개의 디자인 요소를 설명하는 검색 가능한 디지털 라이브러리다"라고 Jones는 강조한다.

이해 관계자 참여 도구는 LineMap과 Traffweb 같은 웹 기반 설계도구와 기존 설계 도구를 모두 사용하여 공동 설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 외에도 MORE는 미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패키지 Vissim을 개선하여 특히 도로 가장자리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을 더 잘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보도 거리 활동(예: 앉기, 줄 서기 및 이야기 나누기)을 시뮬레이션하는 기능과 향상된 성능 측정(예: 도로가장자리 점유율) 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우리는 또한 정책 목표 준수, 공식 비용 편익 분석 또는 포괄적인 다중 기준 분석의 세 가지 기준 중 하나를 기반으로 도시들이 완성된 도로의 재설계를 엄격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설계 옵션에 대한 평가 도구를 개발했다"고 Jones는 덧붙인다.

다른 결과는 MORE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은 도시를 위한 더 나은 거리를 위한 길을 닦다

“제안된 MORE 거리 재설계 프로세스는 바로 운용이 가능하며 개발 및 개선된 도구는 실용적인 가치가 있다”고 Jones는 강조한다.

더 많은 도시들이 거리 재설계 프로세스의 여러 측면들과 미래의 거리 재설계 프로젝트에서 지원 도구를 채택할 계획이다. "우리의 상업적 파트너는 더 개발 도구들을 제품에 통합했으며, 거리 사용자 그룹 파트너와 운송 솔루션을 위해 협력하는 유럽 도시 및 지역의 네트워크인 POLIS는 향후 지침 및 원칙에서 더 많은 발견 사항들을 수용하고 있다 "라고 Jones는 보고한다.

다음 단계에 대해 논의하면서 Jones는 다음과 같이 끝을 맺었다. “MORE 개념과 결과는 이미 호평을 받았다. 추가 분석과 조사가 필요한 영역 중 하나는 새로운 디지털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번화한 도시 거리의 가장자리 최적의 상태로 할당하는 것이다.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이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 기간 : 2018.09.01.~2022.02.28. (Horizon 2020)
  • 예산 : 554만 유로 (EU지원 100%)
  • 조정 : University College London (UK)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