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REC 프로젝트,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로마제국 경제 연구

SIMREC 프로젝트,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로마제국 경제 연구

SIMREC 프로젝트,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로마제국 경제 연구

로마제국의 경제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의문들이 남아있다. 이러한 의문들 중에는 로마의 무역상들은 먼 지역의 상업 관련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었는지, 혹은 이러한 정보의 흐름에 사회적 네트워크는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 등이 있다. EU의 지원을 받은 SIMREC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인 톰 부르그만(Tom Brughmans)은 로마제국 경제의 기능과 발전에 관련된 정보 추적이 수 세기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말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마리퀴리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으며, 컴퓨터 모델링 기술을 활용하여 로마제국의 경제적 통합이 갖는 파급력을 탐구했다.

부르그만에 따르면, 수 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경제의 흥망과 개개인의 일상 활동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분석 방법과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프로젝트팀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였다. 연구진은 해당 시뮬레이션에 디지털화된 고고학 데이터들을 사용하였다. 연구진의 모델링 및 테스팅은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로마의 무역상들에게 먼 지역의 수요 및 공급과 관련된 신뢰도 있는 정보들이 필요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팔미라(Palmyra) 지역의 친족 기반 사회적 네트워크의 사례는 고고학적 그리고 역사학적 정보들이 과거 사회적 네트워크 재구성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어떻게 정보가 유통되었는지를 연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향후 고고학적 유물과 역사학적 기록물들을 바탕으로 과거 사회적 네트워크들의 재구성을 도모하는 연구들에 영감을 줄 것이다.

관련 시뮬레이션 모델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프로젝트의 웹사이트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분야에서 컴퓨터 코딩을 이용한 방법은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이에 따라 해당 방법을 고고학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프로젝트 수행 기간 동안 연구진은 사용 튜토리얼, 참고 자료 및 각종 설명 자료들을 제공하였다.

로마 도로에 관한 상세한 데이터들의 수집 촉진을 위하여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가 구축되었으며, 이는 로마 경제 관련 컴퓨터 모델링 시에 운송 네트워크 관련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해당 데이터 베이스는 개선 작업이 진행 중으로, 현재 이에 대한 접근은 불가하다.

고고학자들은 행위자 중심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더 활용할 필요가 있다. 부르그만은 “로마의 사회적 네트워크 재구성에 유용한 고고학적 증거들을 수집해야 하며, 이를 통해 2000년 전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현재의 사회적 네트워크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 밝힐 수 있을 것이다”라고 결론지었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Heewon Shim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