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BE) 공공건물 에너지 효율성을 위한 게임 개발

TRIBE는 공공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행동 습관 등을 개선하고 교육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함. 이 게임은 편안함을 추구하거나 습관적인 행등들 같은 사람들의 행동요인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고안되었음.

유럽 집행위의 자료에 따르면 40%의 에너지가 건물 유지 등을 위해 사용되며, 이 에너지는 EU 이산화탄소 배출의 36%를 차지함. EU의 건물 중 약 35%는 50년 이상된 건물이며 그 중 약 75%는 에너지 비효율적 건물로 평가되고 있음.

이러한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재건축을 들 수 있는데, 유럽집행위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0.4~1.2%에 해당하는 건물만이 재건축되고 있음.

EU의 지원으로 진행된 프로젝트 TRIBE는 건물 사용자의 행동방식 변화를 촉진함으로써 에너지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다는 기본관점에서 출발하여 에너지 관리 패키지를 개발함. 이 에너지 관리 패키지는 에너지 평가, 가능한 에너지 모델, ICT 기반 설계, 사용자 참여 캠페인, 재정확보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음. 그 중 가장 혁신적인 부분은 IOS와 안드로이드 기계에서 시행 가능한 사회적 게임을 고안한 것임. 이 게임은 유럽의 공공기관, 대학 등을 포함한 다섯 개의 건물에서 수집된 자료와 연결되어 있음.

TRIBE 게임의 사용자는 공공건물의 방문자나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행동 변화에 책임이 있는 에너지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함. 그들은 전기 장치와 장비가 사용되는 방법 뿐 아니라 에너지 측정을 선택하고 실행하기 위한 예산 등을 결정함. 또한 게임 사용자는 전체적으로 증가된 에너지 효율성과 건물 사용자의 편안함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해야함.

TRIBE 프로젝트 팀은 기술과 인간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다양한 소스와 전문 데이터를 비교하고 필터링하는 게임조건 프레임워크를 구성해야했음. 다음으로 시뮬레이션 설계를 위한 계산과 에너지 사용자들에 대한 사회과학적 자료를 수집했음. 그리고 모든 사람이 공공건물의 사용자가 될 수 있으므로 TRIBE팀은 타켓그룹을 일반대중으로 설정함. TRIBE 팀의 게임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졌으며 20,000 건의 게임다운로드와 24,000건의 유투브 조회건수를 기록하였음.

이 게임의 중요한 측면은 적용가능성에 있음. 게임에 사용된 도구와 원리 등은 다른 게임이나 프로젝트 등에도 사용가능하며 게임의 컨텐츠 역시 다른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 또한 이는 건강증진과 웰빙에 기여할 뿐 아니라 환경오염을 줄이고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TRIBE 프로젝트는 기술개발만이 건물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가상 게임을 통해 실제 건물사용자들의 관심 및 참여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함. TRIBE프로젝트 게임 및 TRIBE PACK의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더 많은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할 예정임.

 

출처:

http://www.tribe2020.eu/

https://youtu.be/Iva0C6h-zl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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