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13개국, EU 프로그램을 통한 학술 교류 활성화 도모

EU 13개국, EU 프로그램을 통한 학술 교류 활성화 도모

EU 13개국, EU 프로그램을 통한 학술 교류 활성화 도모

중·동부 유럽 내 생물의학 연구기관들의 연합체인 Alliance4Life는 이 지역의 과학적 우수성을 위한 문화, 전략적 관리 및 전반적인 여건 개선을 목표로 하는 EU의 자금 지원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연합체는 2019년 리투아니아의 빌니우스(Vilnius)에서 10개의 기관들에 의해 결성되었다. 불가리아와 루마니아의 2개 대학들은 올해 이 컨소시엄에 신규회원으로 초대되었다. 이 컨소시엄의 협력 기관들은 연구자의 경력 개발 및 전 세계 인재 유치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Alliance4Life 연합의 코디네이터 즐라투스 노보트나(Zlatuse Novotna)는 “우리는 함께 중· 동부 유럽 전역에서 모범 사례를 더 빠르게 구현하고 전체 지역의 연구 및 혁신 시스템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EU 향후 7년에 걸쳐 중부, 동부 및 남부 유럽의 연구 협력을 장려하기 위해 Horizon Europe 프로그램의 전체예산 955억 유로(€95.5 billion)의 3.3%를 투자할 예정이다.

동시에 EU 집행위 연구 및 혁신 담당 마리야 가브리엘(Maryia Gabriel) 집행위원은 연구자들이 저개발 EU 회원국들에 위치한 기관에서 일하는 것을 장려하는 연구단일시장 구축 계획 유럽연구영역(ERA, European Research Area)의 개혁을 주도하고 있다.

슬로베니아는 EU 이사회의 순환의장국을 맡을 예정이며 중부 및 동부 유럽의 젊은 과학자들이 국제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인센티브를 찾는데 주력할 것이다.

이들 지역의 자금 지원 기관, 대학 및 연구 기관들은 최근 노력을 강화했고 현재 해외에서 일하는 젊고 재능 있는 과학자를 고국으로 다시 유치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보다 최근에는 포르투갈의 국립 과학, 연구 및 기술 기금 지원 기관이 (national funding agency for science, research and technology)폴란드 학술 교환재단 (Polish National Agency for Academic Exchange)과 함께 2022년부터 2023년 까지 공동 프로젝트를 위한 연구자 교류 대회를 열었다.

이 기금은 폴란드와 포르투갈 간의 오랜 협정의 일부로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의 이동을 위한 기금 지원을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포르투갈 연구자들의 폴란드 방문과 폴란드 연구자들의 포르투갈 방문에 필요한 자금이 지원 될 것이다.

작년, 폴란드 국립학술교류재단(NAWA)은 폴란드에서 기초연구를 수행하는 외국 과학자의 체류 전반에 대한 재정을 지원할 대학 및 기타 과학 기관들에게 장기 재정지원을 제공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체코 기술국 (TACR)은 또한 브라질, 캐나다, 중국, 이스라엘, 한국, 대만, 베트남 등 7개 EU 역외국들의 11개 자금 지원 기관들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 기금은 체코 과학자들이 해외 공공 및 민간 연구 기관의 동료들과 응용 연구 프로젝트 및 실험 개발 협력에 도움을 준다.

2019년 오스트리아 과학 기금, 체코 과학 재단, 폴란드 국립 과학 센터 및 슬로베니아 연구국은 국가 간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 기금 조성 및 평가를 통해 이 지역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Heewon Shim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