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핵심 기술 통제 경쟁에서 뒤쳐질까 우려

EU, 핵심 기술 통제 경쟁에서 뒤쳐질까 우려

EU, 핵심 기술 통제 경쟁에서 뒤쳐질까 우려


집행위원회는 유럽이 양자 컴퓨팅, 인공 지능 및 생명 공학에 뒤떨어져 있다고 경고한다.


집행위원회는 미래 전망 보고서에서 '기술에 대한 통제'가 점점 더 중요한 지정학적 전쟁터이며 EU가 양자 컴퓨팅, 5G, 인공 지능 및 생명 공학에 대한 투자 경쟁에서 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6월 29일에 발표된 보고서는 "EU가 현재 일부 수평적 기술에 대한 제한된 능력으로 인해 입지가 약화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해당 보고서는 미국 및 중국과의 투자 격차를 보여주는 컨설팅 회사 McKinsey의 통계를 인용한다.

전체 양자 컴퓨팅 회사의 절반이 미국에 있고 40%가 중국에 있으며 유럽연합에는 하나도 없다고 집행위 보고서는 경고한다.

인공 지능 분야에서 미국은 투자 자금의 40%를 유치한다.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는 32%의 점유율을 보이지만 유럽은 12%에 불과하다.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인 5G에서 중국은 60%의 투자를 유치하여 유럽의 11% 점유율에 비해 훨씬 앞서고 있다. 그리고 생명 공학에 대한 미국의 투자는 유럽에서 이루어진 투자를 왜소해 보이게 만든다.

 

당연히 보고서는 R&D 지출을 크게 늘릴 것을 촉구한다.

보고서는 EU가 중요 기술 및 부문 전반에 걸친 R&I, 기술, 인적 자본 및 인프라 간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추가 민간 및 공공 장기 투자를 활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해당 보고서는 연구 자금 조달 프로그램을 솔루션으로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나, 대신 더 많은 민간 투자를 허용하기 위해 EU 은행 및 자본 시장 통합을 심화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집행위가 경제를 녹색화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로 보고 있는 특정 기술에 대한 표시도 있습니다. 특히 이 보고서는 디지털 부문의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지속적으로 상쇄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원자력 '소형 모듈식 원자로'를 언급하고 있다.

이는 현장 조립이 아닌 공장에서 제조할 수 있는 소형 원자로이다. 지금까지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미국에 기반을 둔 이 회사는 미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 루마니아에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집행위는 또한 EU 전역의 소규모 지역 공항을 연결하는 전기 항공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지지한다.

디지털 기술은 전력망과 운송 시스템에 대한 더 스마트한 제어를 통해 유럽을 더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서는 말한다. 그러나 디지털 부문은 소비자 컴퓨터에서 데이터 센터 및 암호화폐 주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점점 더 배고픈 에너지 소비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ICT는 전 세계 전력 사용량의 5~9%를 차지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EU에서 동료 민주주의 국가와의 과학적 연결을 우선시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반영하여 집행위의 보고서는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와의 적극적인 연구 및 혁신 의제"를 권장한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yale song

Network officer

Related Articles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