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이사회 체코 의장국의 R&D 우선순위

EU 이사회 체코 의장국의 R&D 우선순위

EU 이사회 체코 의장국의 R&D 우선순위


체코 정부는 지난 7월 1일부로 EU 이사회 의장직을 시작하였다. 체코는 연구혁신 자금 지원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시너지를 개선하고 유럽의 전략적 연구 인프라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다가오는 EU 혁신 의제에 대해 회원국과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너지 효과

집행위원회는 최근 연구혁신 기금의 시너지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전 R&D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2020에서는 자금이 충분하지 않아 많은 고품질 보조금 신청이 거부되었다. 집행위는 EU 자금 지원 기준을 놓친 연구원에게 "우수성 인증(seal of excellence)"을 부여하여 다른 자금 지원 스트림에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해당 이니셔티브의 결과로 2021~2027년 EU 예산은 저개발 회원국 및 지역의 수준을 높이고 '우수성 인증'을 받은 R&D 프로젝트에 더 많은 자금을 허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EU 지역 기금은 국가 당국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어 신청자의 행정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EU는 또한 스마트 전문화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에서 지역은 특정 강점이 있는 기술 및 분야을 식별하고 이러한 잘 정의된 영역에서 전문화 및 혁신을 하도록 권장한다. 게다가 코로나19 전염병 복구 기금에서 자금을 R&D에 투자할 수도 있다.

그러나 R&D를 위한 별도의 자금 흐름을 개방하는 동안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체코 의장국은 시너지 효과를 '유럽에서 연구혁신 자금 조달 강도를 높이고 EU에서 과학 기술 협력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핵심 도구'라고 보고 토론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교차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과 동시에, 연구자와 혁신가가 훨씬 더 광범위한 EU 계획에서 자금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계획하고, EU 연구 보조금을 획득한 경험이 많은 지원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호라이즌 유럽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를 희망한다.

체코 의장국은 다음 주 프라하에서 이 주제에 대한 회의를 주최하여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연구자와 혁신가의 이익을 위해 EU 자금 흐름을 결합하는 데 방해가 되는 병목 현상을 식별하게 된다. 회의 말미에 체코 정부는 '프라하 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선언문은 집행위와 회원국들이 시너지를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 위한 약속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인프라

연구 인프라도 체코 의제에 있다. 지난 12월 발간된 연구기반시설에 관한 유럽전략포럼(ESFRI)의 최신 로드맵에 따르면 EU는 유럽 전역의 여러 전략적 연구 시설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11개의 새로운 국제 연구소에 41억 6천만 유로를 추가로 투자해야 한다. 해당 로드맵에 따라 체코 대통령은 로드맵 실행을 위한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해 EU 이사회 결론에 대한 협상을 주도할 것이다.

더하여 10월 12일부터 21일까지 브르노에서 개최되는 연구인프라국제회의(ICRI)에서, 체코 의장국은 EU를 넘어 세계 속 EU의 광범위한 정치적 우선순위를 고려한 '글로벌 연구 인프라 생태계' 구축을 촉구하는 '브르노 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2022년 ICRI회의를 앞두고 퇴임하는 집행위 연구혁신 총국장 Jean-Eric Paquet가 처음 제기한 것으로, 그의 견해에 따르면 국제 연구 인프라는 세계가 기후 변화에 더 잘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이 점점 더 커지고 더 많은 파트너가 참여함에 따라 국제 거버넌스 구조가 필요하다.

ESFRI 모델은 글로벌 수준에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미국으로 구성된 정부간 기구인 G7에 보고하는 국제 그룹은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 연구 인프라 협력 모델을 연구하고 있다.

 

EU 혁신 의제

세 번째 R&D 관련 작업으로는 다음 주에 집행위가 발표할 혁신 의제에 대한 이사회의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체코 의장국은 회원국과의 심의를 주도할 예정이다. 해당 문서는 유럽을 글로벌 혁신 강국으로 만들기 위한 광범위한 토론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EU 이사회의 결론은 또한 호라이즌 2020 프로그램에 다른 '참여 확대 계획'에 대해 유럽감사원이 이번 달에 발표한 보고서에 대한 응답으로 준비될 것이다. 감사원은 연구혁신의 동서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분석하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집행위가 설정한 EU 자금 지원 계획이 회원국의 투자와 개혁에 의해 뒷밤침되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yale song

Network officer

Related Articles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