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우주 부문 전략적 자율성 보장을 위한 움직임

EU, 우주 부문 전략적 자율성 보장을 위한 움직임

EU, 우주 부문 전략적 자율성 보장을 위한 움직임


이제 유럽은 유럽의 산업을 활성화하고 우주에 대한 독립적인 접근을 유지하기 위해 회원국과 자원을 모아야 할 것이다. 집행위원회는 지원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회원국의 국가 우주 부문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산업 생태계를 확대함으로써 EU의 우주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을 설정하였다.


집행위원회 우주 부국장 Evi Papantoniou는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위성을 발사하고, 제3국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주에 대한 자율적 접근에 의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프라하에서 열린 'EU 우주 회의'에서 말하였다.

이는 최근 지정학적 지형의 변화부터 필수 소재 부족, 에너지 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위기로부터 비롯된다. 이는 EU의 전략적 자치권의 중요한 부분이자 회복력과 경쟁력의 필수 요소로서 우주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우주가 회원국의 배타적 이익과 연결되었던 지난 50여 년 이후 엄청난 변화이다. 이에는 물론 EU 프로그램도 기여하였다. 갈릴레오, 코페르니쿠스, 에그노서 위성 항법 및 지구 관측 프로그램이 나온 것도 미국에 대한 의존도에 대한 우려 때문이었다.

지난 몇 년 동안 산업 및 군사적 관점에서 우주에 대한 미국과 중국의 야망이 커지고, 항공 우주 생태계는 상당한 변화를 겪는 등 더 많은 상업적 플레이어가 이 분야에서 경쟁을 촉발시켰다. 이러한 요인에 더해 코로나19, 지구 온난화,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사건으로 인해 EU는 보안 및 기술 주권에 대해 광범위하게 재고해야 한다. EU는 한편으로는 의존도를 줄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 관계에 대한 더 큰 통제력을 갖기를 원한다. 우주 분야는 지정학적 문제에 있어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한다.

"향후 우리의 작업 방식을 나타내는 몇 가지 핵심 단어는 '탄력성, 의존도 감소'이다. 현재의 정치적 상황은 항공우주 분야를 중요한 전략적 부문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자율성을 추구한다고 해서 EU가 국제협력에 대해 폐쇄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저 '순진'했던 시대가 끝났을 뿐이다."

더 큰 자율성을 지원하기 위해 집행위원회는 작년에 향후 7년 동안 148억 유로의 자금을 지원하는 더 크고 통합된 우주 전략을 채택하였으며, 이전 EU 우주 활동을 한 우산 아래 통합하였다.

예를 들어, 새로운 EU우주계획기관(EUSPA)과 국방우주분야의 새로운 총국인 DG Defis를 포함한 기관은 유럽우주국(ESA), 회원국 및 기타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아이디어는 활동의 다른 가닥을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으로 모으는 것이다. EUSPA의 Rodrigo da Costa 전무이사는 "협력은 우리 각자 무언가를 가져다가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EUSPA의 최고 운영책임자인 Pascal Claudel은 "우리는 명확한 로드맵과 함께 행동을 취함으로써 글로벌 경쟁사와의 논의에서 강력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Papantoniou는 EU 프로그램이 더 넓은 그림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말하였다. 갈릴레오, 코페르니쿠스, 에그노스(EGNOS)와 같은 기존 프로그램은 계속 강화될 것이며, 새로운 서비스 역시 만들어질 것이다.

한 가지 예는 EU Space 프로그램의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보안 인증 기관 역할을 하도록 EUSPA내에 설정된 '보안 인증 위원회'이다.

우주에서 자율성을 구축하는 것은 다른 중요한 요소에 달려 있다. 연사들은 인공위성을 구축하고 우주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인 원자재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EU는 현재 '중요광물원자재법안'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EU 우주 이니셔티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우주 관련 중소기업 및 신생기업이다. 이는 EU가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술과 자원을 제공한다. "유럽의 항공 우주 생태계를 위한 탄력적인 가치 사슬이 필요하다. 우리는 우리가 의존할 수 있는 강력한 산업 기반을 갖기를 원한다"고 Papantoniou는 말하였다.

Da Costa는 업계가 "유럽의 우주 정책과 정치에 대한 신뢰를 얻는 데 필수적이다. 글로벌 도전에 적응하려면 모든 면에서 변화가 필요하다. 목표는 사람들이 우주를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우주 부문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은?

딥테크 분야에서 일하는 회사와 마찬가지로 우주 중소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공공 부문의 지원이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하려면 민간 벤처 자본이 필요하다.

"스타트업은 27개 회원국에 많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우리는 우주 사업을 할 때 상당히 위험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고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Papantoniou는 말하였다.

우려사항은 신생기업이 민간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다른 국가로 이동할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기업이 성장하고 EU에 머물며 일부 장기 계약을 통해 가시성을 제공하여 혁신하고 이러한 와해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현재 기업들은 성장하기 위해 유럽을 떠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우리에게 큰 손실이다."

 

CASSINI 이니셔티브

EU는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고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여러 가지 수단을 마련하고 있으며 그중 Cassini가 가장 중요하다. Cassini는 우주 투자를 촉진하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EU 우주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0억 유로를 지원하는 집행위원회의 이니셔티브이다.

이는 (우주 기업에 대한) 투자의 위험을 낮추어 밴처 캐피탈 펀드의 우주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

DG Defis의 우주혁신 부서 책임자인 Guillaume de La Brosse는 "Cassini는 우주 벤처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고 말하였다.

Cassini는 또한 투자자와의 매치메이킹, 혁신 대회 해커톤 및 멘토링 활동과 같은 여러 이벤트를 조직하여 산업과 투자자를 하나로 모으는 기업의 상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de La Brosse에 따르면 Cassini는 2022년 4분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비즈니스 액셀러레이터를 출시할 예정이다.

그 목표는 시장 출시 및 신제품 판매 계획을 개발하고 매출 성장을 가속화하며 확장 자본을 늘리고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다.

Cassini와 함께 우주에서 운영되는 중소기업을 위한 다른 기회로는 유럽혁신위원회(EIC)의 액셀러레이터 및 유럽우주국(ESA) 계획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민간 자본과 후기 투자자를 유치할 것이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yale song

Network officer

Related Articles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