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새 슈퍼컴퓨터 호스팅 지역 발표... "엑사스케일 시대 돌입"

EU, 새 슈퍼컴퓨터 호스팅 지역 발표... "엑사스케일 시대 돌입"

EU, 새 슈퍼컴퓨터 호스팅 지역 발표… “엑사스케일 시대 돌입”


하이엔드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 JUPITER는 독일에서 호스팅되며 미드레인지 슈퍼컴퓨터 DAEDALUS, LEVENTE, CASPlr 및 EHPCPL은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및 폴란드에서 호스팅된다.


고성능 컴퓨터 센터를 위한 5개의 지역이 차세대 유럽 슈퍼컴퓨터를 호스팅하고 운영하기 위해 EU 전역에서 선택되었다. 독일은 엑사스케일 기능을 갖춘 최초의 유럽 고성능 컴퓨터 공동 사업 슈퍼컴퓨터를 호스팅하게 된다. 4개의 새로운 미드레인지 슈퍼컴퓨터는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및 폴란드에서 호스팅된다.

 

JUPITER, 최초의 EuroHPC JU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

지난 6월 15일 EuroHPC JU은 독일의 Julich 슈퍼컴퓨팅 센터가 하이엔드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를 호스팅하고 운영하기로 선정되었음을 발표하였다. 해당 컴퓨터는 최소 1엑사플롭, 즉 1초당 100경 번 연산이 가능하다.

EU 최초의 슈퍼컴퓨터 JUPITER는 세계 3대 슈퍼컴퓨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엑사스케일 역량은 과학적, 산업적, 사회적 관령성이 높은 EU의 주요 기술 이정표를 나타낸다. 이는 건강, 생물학, 기후, 에너지, 안보 및 재료와 같은 유럽 시민에게 매우 중요한 영역에서 몇 년 전에는 해결할 수 없었던 가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전례없는 수준의 계산과 더 높은 정확도가 품질을 향상시키고 연구 비용을 낮추기 때문에 유럽의 과학적 우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4개의 미드레인지 슈퍼컴퓨터

EuroHPC JU는 또한 그리스의 GRNET, 헝가리의 KIFU, 아일랜드의 Galway 국립대학교, 폴란드의 CYFRONET이 4개의 새로운 미드레인지(페타스케일 및 프리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를 호스팅하도록 선정되었음을 발표하였다.

이 컴퓨터는 산업 및 공공 부문은 물론 연구과학 커뮤니티의 광범위한 유럽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DAEDALUS(그리스), LEVENTE(헝가리), CASPlr(아일랜드), EHPCPL(폴란드) 슈퍼컴퓨터는 새로운 과학산업 응용 프로그램의 추가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그 예로는 정밀의학, 신약 개발, 치료제 및 재료 개발, 기후 변화 대응, 생명 공학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슈퍼컴퓨터는 디지털 유럽, 호라이즌 유럽 및 JU 참여국의 기여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JU는 최대 2억 5천만 유로의 재정적 기여로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 총 비용의 최대 50%를 지원하며, 총 1억 2천만 유로까지 미드레인지 슈퍼컴퓨터 비용의 35%까지 공동 자금을 지원한다.

보완 금액은 호스팅 기관이 설립된 참가국 또는 호스팅 컨소시엄의 참가국이 부담한다. 선정된 5개 호스팅 업체는 EuroHPC JU를 대신하여 슈퍼컴퓨터를 운영한다.

다음 달에 EuroHPC JU는 선택된 호스팅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슈퍼컴퓨터의 인수 및 운영을 위한 안정적이고 구조화된 파트너십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슈퍼컴퓨터는 학계, 산업계 및 공공 부문의 유럽 사용자를 위해 2023년에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달 입찰 공고가 곧 발표될 예정이다.

 

배경

EuroHPC JU는 EU와 EuroHPC 참여 국가가 슈퍼컴퓨팅 분야에서 유럽을 세계적인 리더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조정하고 자원을 모을 수 있도록 2018년에 설립된 법률 및 자금 지원 기관이다.

2021년 7월에 집행위는 EuroHPC JU규정을 채택하여 최신 슈퍼컴퓨터와 양자 컴퓨터를 제공하고 EU의 야심찬 HPC 연구혁신 의제를 지원하기 위해 70억 유로를 추가로 투자하였다.

EuroHPC JU는 이미 2023년까지 완전한 엑사스케일 기능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기술,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EU에 세계 최고 수준의 프리엑사스케일 및 페타스케일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현재까지 5대의 슈퍼컴퓨터가 완전히 운영되고 있다 : 핀란드의 LUMI(세계 3위), 슬로베니아의 Vega, 룩셈부르크의 MeluXina, 불가리아의 Discoverer, 체코의 Karolina.

또한 이탈리아의 LEONARDO, 스페인의 MareNostrum5, 포르투갈의 Deucalion 등 세 대의 슈퍼컴퓨터가 추가로 곧 출시될 예정이다.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yale song

Network officer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