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집행위, 연구논문 오픈엑세스 출판을 위한 플랫폼 런칭

EU집행위, 연구논문 오픈엑세스 출판을 위한 플랫폼 런칭

EU집행위, 연구논문 오픈엑세스 출판을 위한 플랫폼 런칭

유럽집행위원회는 3월 24일 오픈엑세스 출판을 위한 플랫폼인 Open Research Europe을 런칭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하여 누구나 Horizon2020 프로그램이 지원했던 프로젝트들과 향후 Horizon Europe 프로그램이 지원할 프로젝트들의 연구결과들에 접근할 수 있다.

Open Research Europe은 연구자들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최신 연구개발성과에 대한 무료 접근을 제공한다. 이는 연구결과의 재사용 시 발생하는 시간 및 비용 소요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플랫폼은 Horizon Europe과 Horizon2020의 부가적인 서비스로서 연구자들이 연구결과를 즉시 전체 공개해야 하는 지원금 수혜조건을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미 다양한 분야로부터 약 40여개의 연구논문이 해당 플랫폼에 제출되었으며, 이들은 현재 과학커뮤니티의 검토 및 심사를 받고 있다.

EU의 연구혁신, 문화, 교육 담당 집행위원 마리야 가브리엘(Mariya Gabriel)은 연구개발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연구협력을 강화하고 연구결과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Open Research Europe 플랫폼이 “연구자들의 오픈 엑세스 출판을 도움으로써 지식 전파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과학적 토론을 촉진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녀는 해당 플랫폼이 점진적으로 Horizon Europe 및 Horizon2020 참여연구자들의 주요 출판 플랫폼이 되고, 유럽단일연구영역(European Research Area)에 깊이 이식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논문출판과정의 투명성과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 지원

EU집행위는 ‘A new ERA for Research and Innovation’ 커뮤니케이션에서 Open Research Europe을 Horizon2020 및 Horizon Europe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연구들의 논문들을 오픈엑세스 형식으로 출판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해당 플랫폼은 공개적이고 빠르며 비용 효율적인 출판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Horizon2020과 Horizon Europe 프로그램 참여 연구자들이 오픈엑세스 관련 수혜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을 돕는다. 6-12개월의 유예기간을 허용한 Horizon2020과 달리, Horizon Europe은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는 연구자들이 연구결과를 즉시 전체공개 하도록 요구한다. Open Research Europe은 연구자들이 서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개방적이며 건설적인 과학적 토론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될 것이다. 플랫폼은 논문의 과학적 그리고 사회적 파급력 및 재사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폭넓은 측정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해당 사례는 오픈사이언스 및 투명한 논문출판과정을 능동적으로 지원하려는 집행위의 의도를 보여준다. 집행위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다른 연구지원기관들이 국가차원의 동일한 활동을 전개하도록 유도할 생각이다. 또한 집행위는 Open Research Europe 플랫폼을 Horizon2020과 Horizon Europe 프로그램과 연계시킴으로써 유럽의 연구교류 및 커뮤니케이션 수준을 한 단계 상승시켰다.

 

배경

현재 Horizon2020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연구들의 논문들 중 91%, 그리고 동료 심사를 거친 연구들의 경우 95%의 논문이 전체공개로 출판되었다. 이는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행위는 EU의 지원을 받는 프로젝트의 모든 연구논문이 전체공개로 출판되기를 원한다. 특히, Horizon Europe의 지원을 받게 될 연구들은 출판되는 즉시 모든 사람에게 접근 권한이 주어지며, 이는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가능해질 것이다.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는 연구 초기 단계에서부터 공개적인 협업과 구조적인 지식 및 도구의 광범위한 공유에 기초한 접근법이다. 이는 연구혁신 시스템을 더 효율적이고 창조적으로 만들며, 연구역량 및 과학기술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도를 강화하는데 기여한다. 이는 연구결과와 데이터의 공개 및 공유가 그의 재사용과 재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연구인프라에 대한 접근 용이성은 과학적 토론의 기초가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연구개발의 질과 효율성 제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EU의 반응은 연구결과 및 데이터의 즉각적인 전체공개가 바이러스의 진단, 치료 및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에 필수적이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연구협력을 촉진하는 오픈 사이언스의 잠재력을 확인시켜 주었다. Open Research Europe은 이 과정을 한 단계 더 높여줄 것이다.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Heewon Shim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