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ORDIA, 전기자동차를 위한 안전한 무선 충전 기술 연구

CONCORDIA, 전기자동차를 위한 안전한 무선 충전 기술 연구

CONCORDIA, 전기자동차를 위한 안전한 무선 충전 기술 연구

전기 자동차가 인기를 얻으며 성장하고 있지만, 가솔린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제한된 주행거리로 인해 급속한 시장 성장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주행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연구자들은 이동 중에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

DWC(Dynamic Wireless Charging: 차량이 이동하는 동안에 전기 자동차와 전력망 간에 전력을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은 대용량 배터리나 비싼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고도 여행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하지만, DWC는 전기 자동차를 가령 스푸핑(spoofing)* 같은 사이버 공격에 노출시킬 수 있다. EU 지원 CONCORDIA 프로젝트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데 전기 자동차가 이동 중에도 자동차가 스푸핑 공격을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연구 결과는 “Array” 저널에 실렸다.

* 스푸핑(spoofing) : 침입이나 공격을 목적으로 하여 데이터를 위조하는 행위.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의 조합을 DNS 서버에 있는 것과 다른 정보로 바꿔쓰는 DNS 위조와 패킷의 경로 정보를 변경하는 RIP 위조 등 위조하는 정보에 따라 다양하다. 네트워크를 표적으로 한 공격에는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푸핑 공격자들은 그들의 실제 지리적 위치를 차량이 다른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위조할 수 있다. 충전 순서가 내비게이션 결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통해 공격자는 다른 경쟁 자동차들보다 이득을 볼 수 있다.

모든 전기 자동차에는 주변에 있는 다른 모든 전기 자동차의 위치와 노드 식별자가 포함하고 있는 테이블이 있다. 모든 차량의 위치에 대한 정보는 GPS 시스템에서 추출되어 이웃으로 전송된다. 공격자는 GPS 시스템의 위치 테이블을 변경하거나 더 강력한 가짜 위치 신호를 생성하여 GPS 수신기에 전송한 후 자신이 특정 위치에 있는 것 처럼 위장할 수 있다.

 

정확한 스푸핑 탐지 시스템

이러한 스푸핑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팀은 기계학습에 기초하여 침입 탐지 시스템(IDS)을 개발하였다. 이 침임 탐지 시스템은 상대 속도를 사용한 위치 검증(PVRS: position verification using relative speed)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지표의 도움으로 90% 이상 정확하게 스푸핑 공격을 탐지할 수 있다.

상대 속도를 사용한 위치 검증(PVRS)은 차량 내 스마트 장치가 관찰한 2개의 통신 노드 간의 거리와 상대 속도 값을 사용하여 예상 거리를 비교한다. 이는 탐지 정확도를 6%까지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으며, 레스터(Leicester)의 드몽포르대학(De Montfort University)의 공동 저자인 레안드로스 마글라라스(Leandros Maglaras) 박사는 CONCORDIA 프로젝트 웹 사이트에 게시된 블로그에서 "매우 중요한 개선"이라고 설명했다.

마글라라스는 “우리 연구가 문헌에 기여한 한 가지 주요 공헌은 침입 탐지 시스템(IDS)이 교차 계층 접근방식을 사용하고 수동 V2V(차량 간) 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데 로드 사이드 유니트(Road Side Units)*의 배치와 같은 인프라에 대한 추가 비용 없이 전기 자동차 세트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 도로 또는 신호등에 설치 차량-인프라 간 통신을 지원하는 소형기지국 역할

연구팀은 현재 전기 자동차 및 자동화 분야의 학술 및 산업 파트너와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실제 상황에서 새로운 역동적 무선 시스템(DWC) 및 침입 탐지 시스템(IDS) 메커니즘을 현장에서 테스트하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유럽은 안전한 디지털 사회, 경제 및 민주주의라는 CONCORDIA 프로젝트의 비전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것이다.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Heewon Shim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