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즌 2020보다 높아진 호라이즌 유럽 보조금 성공률


호라이즌 유럽의 증가된 예산, 연속성 및 영국과 스위스의 열외는 호라이즌 유럽 공모 지원 성공률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성공률 증가가 일시적 현상일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데이터에 따르면 호라이즌 유럽 보조금 신청 성공률은 15.8%로 이전 EU 연구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2020의 (매우 낮은) 12%에 비해 개선되었다. 7년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의 1년 반이 경과한 시점에서 이러한 추세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진다. 기존의 EU 연구 프로그램은 동료검토에서 지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 모든 제안에 자금을 지원하지 못해온 것으로 악명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3.8% 개선의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 의견이 엇갈린다. 일부는 EU R&I 예산이 계속 증가해야한다고 주장하며, 다른 이들은 초기 성공률이 앞으로도 유지될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한다. 이러한 수치를 바탕으로 과격한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모두 조심하고 있다.

주요 원인은 증가된 예산으로 보인다. 기존의 낮은 성공률은 자금 지원을 늘리는 주요 이유이므로 따라서 성공률의 증가는 자금 조달 증가의 직접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다.

영국과 스위스의 가입 실패를 주요 원인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 두 나라는 호라이즌 2020 프로그램의 주요 수혜자였다. 두 나라의 열외로 인해 다른 유럽 국가에는 더 많은 기회가 생긴 셈이다.

일각에서는 예산 증가 외에도 연구자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원활하게 전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간의 연속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성공률의 증가는 호라이즌 2020을 통해 지원자들은 프로젝트를 신청하는 방법을 습득하였고, 시스템 역시 원활하게 실행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이러한 성공률의 증가는 이전 프로그램과 현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유지한 결과다.

한편 이러한 성공률의 증가는 프로그램 초기에 나타나는 일반적 현상이라는 주장도 있다. 예를 들어, 호라이즌 2020의 처음 100개 공모에서의 성공률은 약 14%를 멤돌았으나 후에 감소하였다.

현재 호라이즌 유럽 대시보드에는 약 1만 5천개의 조직과 관련된 2,410개의 서명된 보조금이 등록되어 있으며, 65억 유로에 달하는 보조금이 할당되었다. 이 액수는 7년을 위한 전체 955억 유로 예산의 6.8%에 해당한다. 호라이즌 2020역시 프로그램 초기에는 마찬가지로 저조한 지출을 보인 바 있다.

 

성공률의 증가는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호라이즌 유럽이 모든 우수한 연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수 없다는 사실은 여전하다. 프로젝트 신청서를 제출하는 데는 막대한 재정적 시간적 비용이 수반된다. 일부 연구원들이 제출한 최근 제안서 중 하나는 평가에서 15점 만점에 15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예비 목록에 오르기도 하였다. 이는 EU 연구 프로그램에 제출된 제안서의 품질이 완벽함에도 자금 지원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안서가 거부된다는 것은 반드시 품질이 낮아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를 오히려 현재 유럽에는 좋은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가 많이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단지 모든 좋은 아이디어에 자금을 지원하기에 충분한 EU 자금은 없을 뿐이다. 유럽은 우수한 제안임에도 불구하고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하는 프로젝트를 위해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는 유럽의 예산을 보다 지능적으로 배치하여 다름 프로그램에서 연구혁신 프로그램으로 자금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EU 법률은 구조적 기금과 전염병 복구 기금을 사용하여 연구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으나, 회원국이 이러한 기회를 잘 사용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영국과 스위스 

두 국가는 준회원국 가입이 되지 않아 호라이즌 유럽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거나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없으나 여전히 유럽 파트너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영국에 기반을 둔 조직은 417개의 호라이즌 유럽 보조금에 서명했으며, 이는 서명된 전체 보조금의 17.3%에 해당한다. 스위스는 보조금의 10%를 차지하는 246개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호라이즌 2020때와 거의 같은 비율이다.

이러한 결과는 양국과 EU 간의 정치적 문제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이 여전히 프로그램의 일부로 참여하고 있다는 긍정적 신호를 보여준다.

 

성공적인 참여 확대 조치

호라이즌 2020에서 가장 적은 돈을 벌었던 15개 EU 국가는 호라이즌 유럽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들의 성공률은 13.6% 전체 회원국 평균 14.2%에 가깝다. 이들은 자금의 8.7%를 받고 있으며 이는 호라이즌 2020의 6% 미만에 비해 진전을 보이고 있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