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위, ‘연구평가개혁 협정’ 최종본 발표


지난 7월 20일 집행위원회는 연구평가개혁 협정의 최종본이 완성되었음을 발표하고 공개하였다.


2022년 1월 시작된 공동 작성 프로세스에서 연구평가개혁을 위한 합의 초안이 작성되었고, 최종 버전이 2022년 7월 8일 이해관계자 총회에서 발표되었다. 이러한 과정에는 개혁에 관심을 가진 40개국의 350개 이상의 조직이 참여하였다.

관련 조직에는 공공 및 민간 연구 자금 지원 기관, 대학, 연구센터, 연구소, 협회, 연합, 국가, 지역 당국, 인증 및 평가 기관, 학회, 기타 관련 조직을 포함되어 광범위한 관점의 다양성을 대표한다.

이들은 유럽대학협회(EUA), 사이언스유럽, 집행위원회 및 Dr. Karen Stroobants으로 구성된 팀이 작성한 초안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유럽 전역의 다양한 연구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20개 연구 기관의 핵심 그룹도 초안 작성 과정에 기여하였으며, EU 회원국과 관련 국가는 ERA(유럽연구영역) 포럼과 ERAC(유럽연구지역위원회)의 틀에서 합의에 협의하였다.

연구평가개혁에 관한 협정은 '연구의 질과 파급력을 최대화'라는 가장 중요한 목표와 함께 연구, 연구원 및 연구 수행 조직을 위한 평가 관행의 변화에 대한 공유된 방향을 설정한다. 이 협정에는 개혁을 위한 원칙, 책무, 기간이 포함되어 있으며 변경 사항을 구현하는 데 함께 일할 의향이 있는 조직 연합의 원칙이 명시되어 있다.

서명자는 연구, 연구원 및 연구 조직의 평가가 연구의 품질과 영향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결과, 관행 및 활동을 인식한다는 공통의 비전에 전념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주로 질적 판단에 기초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동료검토는 정량적 지표의 책임 있는 사용에 의해 뒷받침 된다.

해당 협정과 연합에 의해 뒷받침되는 개혁 운동은 더 높은 품질, 더 영향력 있고 더 효율적이고 포괄적인 연구 시스템을 향해 함께 나아가는 포괄적이고 협력적인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조직의 자율성을 완전히 존중하면서 시범 및 실험, 새로운 평가 기준, 방법 및 도구 개발, 공동의 비판적 성찰, 모범 사례 교환 및 상호 학습을 위한 플랫폼 제공한다.

유럽 또는 그 외 지역에 기반을 둔 연구 평가에 관련된 조직은 협약에 서명을 함으로써, 연합에 가입하도록 권장된다.

협정 서명은 오는 9월 28일 연구혁신의 날에 연구평가개혁에 관한 본 회의 중 시작될 예정이다.

 

 

SOURCE : EUROPEAN COMMISSION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