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유럽을 위한 COST 네트워크


유럽연합(EU)는 유럽 그린딜을 통해 2030년까지 지속 가능한 유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탄소, 기후중립, 자원 효율성, 생물다양성 등 이러한 환경으로의 전환은 모두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UN2030 의제와 17가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에 맞추려면 사회의 여러 측면에 대한 급진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주어진 시간은 짧다.

이 글은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된 COST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소개한다.


 

식물

식물은 우리 생태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지만, 우리는 희귀종이나 멸종위기종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기후변화와 농촌 개발은 서식지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와 종의 감소를 가속화할 수 있다.

COST Action Conservplants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럽의 식물 보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트워크에는 식물 분류학자, 생태학자, 환경 보호론자, 생물학자 및 사회 과학자를 포함한 과학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가 포함되어 있다.

네트워크의 목표는 수분 매개자, 종자 발아 방법 및 특정 생물학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멸종위기종에 대한 지식을 높이는 것으로, 특정 식물을 멸종 위기로 몰아가는 중요한 요인을 식별하고자 한다.

이 조치는 유럽 전역의 보존 프로토콜을 잘 조화시키고 여러 당국이 가장 위험한 종인 '레드 리스트'를 정의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론을 업데이트하고자 노력한다.

 

에너지 

탄소 제로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은 지속가능한 유럽 달성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풍력과 태양광 발전은 크게 발전하였으며 유럽 전역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파력 에너지와 같은 다른 에너지 자원의 잠재력은 아직 잘 활용되지 않고 있다.

COST Action WECANet(CA17105-해양 재생 에너지를 위한 범유럽 네트워크)은 파력발전기(Wave Energy Converters)의 대규모 배포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양 재생 에너지 기술의 대규모 배치를 위해서는 학제 간 접근이 필요하며, 이 네트워크는 해양 에너지 프로젝트의 환경, 사회 및 경제적 차원을 넘나드는 다양한 전문 지식을 모았다. 주요 문제는 (비)기술적 위험 및 관련 불확실성을 줄임으로써 잠재적 투자자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며, 설치 관행 및 절차와 같은 심각한 병목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물 생산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직물을 만들고 가공하고 폐기해 왔다. 섬유 생산의 혁신은 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산업 혁명의 핵심이었다. 직물산업은 과거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역량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프리즘과 같은 역할을 한다.

미래의 지속 가능한 직물 산업을 위해 과거로부터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

COST Action EuroWeb은 위 핵심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이 네트워크는 패션, 예술 및 디자인을 포함한 인문 과학 전반의 학자를 모아 지속 가능한 섬유 관행에 대한 전문 지식을 시대별로 식별한다.

이 Action은 다양한 맥락에서의 직물 사용과 재사용, 원자재 사용, 역사적 기술, 직물의 상징적 관련성과 같은 여러 측면을 따른다. 예를 들어 이 Action은 과거의 직물 생산에는 쐐기풀과 나무껍질 같은 다양한 섬유가 사용되었음을 지적하며, 이처럼 나무에 해를 끼치지 않는 방식을 현대에 다시 고려해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과거에는 직물이 재료 자체가 분해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되고 또 재사용되었음을 지적하기도 한다.

 

기타

COST Action CIRCUL-A-BILITY는 미래의 순환 식품 공급망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품 포장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있어 기술적(혹은 비기술적) 장벽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ST Action RNYN는 청소년 네트워크로 젊은 농촌 NEETs(Not in Employment, Education or Training)의 포용성을 높이고 농촌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SOURCE : COST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