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웹 우주망원경과 캐나다의 우주 기술


'Webb'이라고 알려진 James Webb 우주망원경은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복잡한 우주망원경이다. Webb은 NASA가 파트너인 유럽우주국(ESA)과 캐나다우주국(CSA)와 함께 주도하는 100억 달러 규모의국제 프로그램이다.


Webb 우주망원경은 프랑스령 기아나에 있는 유럽 우주 센터에서 아리안 5호에 실려 2021년 12월 25일 발사되었다. Webb이 보내온 첫 우주 이미지는 지난 7월 12일 공개되었다.

유럽우주국(ESA)은 Webb 망원경의 NIRSpec기기, MIRI 광학벤치 조립, 발사 서비스, 운영 지원을 위한 인력 지원 등을 통해 기여하며, 그 대가로 유럽 과학자들은 관측 시간의 15%를 이용할 수 있다.

캐나다우주국(CSA)는 FGS와 NIRISS 등 Webb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에 기여하였다. FGS(Fine Guidance Sensor)는 망원경이 표적을 찾고, 추적하며,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주는 센서이고, NIRISS는 근적외선 이미저 및 슬릿리스 분광기로 외계 행성에서 먼 은하에 이르기까지 많은 천체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학 기기이다. 이 장비를 통해 과학자들은 외계 핵성의 대기의 구성을 알아내고, 멀리 있는 은하를 관찰하고, 또 매우 가까이 있는 물체를 조사할 수 있다. 이 기기는 적외선 파장에 민감한 카메라를 사용하여 물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캡처하고 먼 행성의 스펙트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러한 기여의 대가로 캐나다는 Webb 망원경의 관측 시간(5%)을 보장받았다.

SOURCE : ESASOURCE : CSASOURCE : NRC

 

캐나다는 이처럼 James Webb 우주망원경의 두 가지 핵심 구성 요소에 기여함으로써 전 세계 천문학 연구자들 사이에서 위상을 높였다. 캐나다우주국(CSA)은 Webb망원경 개발에 참여한 3대 주요 기관 중 가장 나중에 만들어진 가장 작은 기관이다. CAS는 NASA 설립 이후 31년, 유럽우주국(ESA) 14년 후인 1989년에 설립되었다.

캐나다의 우주 부문은 2019년에 약 42억 유로(55억 캐나다 달러)의 수익을 올린바 있고(주로 위성 통신), 1만명의 인력을 보유하며 (2018년 대비 10%증가) 미국을 뒤쫓고 있다. NASA는 같은 해 643억 달러, ESA는 57억 유로의 수익을 내었다.

최근 Webb망원경에 대한 캐나다의 기여는 캐나다의 우주 연구와 우주 산업 모두를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SOURCE : SCIENCE BUSINES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