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위한 순환 경제


현재의 전기화 추세를 따라 EU 자금 지원 프로젝트는 자동차 산업에서 순환 경제 접근 방식의 채택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동차 산업은 EU에서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약 1,380만 명을 고용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연료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EV)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이것은 앞으로 몇 년 안에 엄청난 양의 EV가 수명을 다할 때 해체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의 독창성과 전문화된 순환 체인이 부족한 현 상황은 유럽에 중요한 도전 과제를 던져 준다.

이러한 과제를 정면으로 해결하기 위해 EU가 자금을 지원하는 Car E-Service 프로젝트는 EV의 핵심 부품(배터리, 금속 및 테크노폴리머 부품)의 재사용, 재제조 및 재활용을 위한 새로운 가치 사슬 구축을 위한 솔루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또한 새로운 이동수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조정관인 Giacomo Copani는 "우리는 새로운 순환 비즈니스 모델의 확산을 선호하는 규제 및 표준화의 발전을 위한 지침을 제안했으며 유럽의 전략적 산업 기회로서 EV의 순환 경제에 유리한 정책 맥락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설명한다.

 

새로운 구현 기술 및 서비스

CarE-Service 프로젝트를 통하여 개발된 기술 솔루션 중 하나에는 배터리 팩을 분해하기 위한 로봇 시스템이 포함된다. “이것은 복잡성, 배터리의 다양성, 특히 안전상의 이유로 중요한 작업이다. 현재 배터리 팩 분해는 유럽의 몇몇 공식 인증받은 회사들에서 수동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Copani는 말한다.

이 로봇 시스템은 큰 투자를 감당할 수 없는 해체업체가 수명이 다한 차량을 처리하도록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트럭에 실어 운송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분해되는 즉시 다양한 부품의 기하학적, 기계적 및 재료 특성을 테스트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 및 특성화 기술 포트폴리오도 개발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시험중인 '스마트 해체 모듈'로 운송 가능하여 해체업체에 고급 현장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동차에서 분해되는 부품의 특성을 보장하고 재활용, 재생산, 재사용을 위해 다른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EV의 순환 경제를 위한 순환 가치 사슬의 기업 통합을 위한 ICT 플랫폼을 개발했다. "해당 플랫폼은 체인의 모든 주인공들인 원 장비 제조업자, 해체업자, 재활용업자, 재생산업자, 운송서비스업자, 2차 사용자 등을 잘 조정된 커뮤니티 안에서 하나로 통합한다. 해당 커뮤니티는 높은 품질 기준과 표준에 따라 인증된 부품들을 관리하고 거래하게 한다."

다른 Car E-Service 기술과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는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지속되는 작업

Copani는 "이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차량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처리하기 위한 신기술의 통합과 새로운 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EV를 위한 효과적이고 혁신적이며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시스템을 시연했다"고 강조한다.

프로젝트의 추정치를 기반으로 CarE-Service는 향후 10년 동안 전기 자동차의 8%가 CarE-Service 플랫폼 및 네트워크에서 처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것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 파트너는 미래를 내다보며 프로젝트에서 설계된 활용 전략을 추구할 것이다. 파트너는 또한 격차를 메우기 위해 연구혁신 활동을 계속 추구하여 결과가 향후 대규모 산업 규모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Copani는 결론지었다.

 

  • 기간 : 2018.06.01.~2021.11.30. (Horizon 2020)
  • 예산 : 772만 유로 (EU 지원 : 623만 유로)
  • 조정 : CONSIGLIO NAZIONALE DELLE RECERCHE (Italy)

 

SOURCE : CORDIS

Print Friendly, PDF & Email
Facebook
Twitter
LinkedIn
Pinterest